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작은 Jul 03. 2023

존재와 인식과 의미

출처 @kim_smalll


나는 너를 보고

너는 나를 보며

소중함을 느꼈지

왜였을까

서로가 서로에게

존재를 증명했기에

의미가 있었을까

이젠

눈앞에 없어도

네가 존재했단 것을

내가 인정하듯이

그저

인정받고 싶었어

내가 존재했단 것을






너와 나라는 인식의 주체가 없었다면

빛과 소리는 존재하는 것일까?


혹시라도 존재의 가치에 대해 흔들릴 때가 온다면,

그저 모습을 드러내고, 목소리를 내보면 어떨까.

'무엇'이라는 인식이 되도록.


그러나 나의 인식론적 관점은 데카르트와 같이

경험주의 인식론으로 전개하려는 의도는 아니다.

따라서 존재론에서 인식론으로 진리 탐구 영역을 가져오려는 의도도 역시 아니다.


그저 인식하는 주체들에게 구현된 세상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 의미가 있을지를 알아보고 싶을 뿐이다.


그래. 존재함으로써 위로가 있길 바랄 뿐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구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