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있다면 지금 나에게 하자.
AI기술을 이용해서 자신의 젊은 모습을 구현해 주는 앱들이 있다. 반대로 늙은 모습을 구현해 주는 앱들, 디즈니 스타일로 자기 캐릭터를 만들어 주는 앱들도 있다. 나는 이런 기술에는 관심도 많고 시장조사 차원에서 써보기도 하지만 내가 남에게 어떻게 보일지가 궁금해서 써본 적은 없지만 몇 가지 단상들을 적어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oFMdQH0szzg
1. 인생의 10대, 20대만 빛나는 것이 아니다. 빛나야 한다면 생의 모든 순간이 빛나야 한다.
물론 인간은 태양 같은 자체 발광체가 아니어서 아직 자체발광하는 인간은 학계에 보고되지 않았다. 만약 자체 발광하는 인간이 주변에 발견된다면 댓들 달아주세요~ 물론 나도 바보가 아니어서 왜 젊은 시절을 빛났다고 하는지 안다. 하지만 빛나야 한다면 인생의 모든 순간이 빛나야 한다. 50대는 50대로서, 80대는 80대로서 빛나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2. 과거의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 자신에게 하면 된다.
역시 이 말도 무슨 말인지 안다. 절반 정도는 자신의 젊은 시절에 대한 연민일 것이고 절반 정도는 돌아보니 이루지 못한 꿈과 재산 축적등에 대한 미련에서 나온 조언일 것이다. 역시 과거로 가는 타임머신 같은 건 학계에 보고되지 않았다. 과거의 자신에 하고 싶은 조언이나 응원이 있다면 지금 자신에게 하면 된다. 지금이 생애 남은 날의 가장 젊은 날이다.
3. 남들은 내가 봐줬으면 하고 싶은 모습대로 절대 나를 봐주지 않는다.
자신의 외모도, 성격도, 말투도, 사회적 지위도, 캐릭터도 남들은 그냥 있는 그대로 본다. 스마트폰 필터는 스마트폰과 어딘가 서버 안에만 존재하지 내가 남들을 직접 대면할 때 내가 원하는 필터를 남에게 강요할 순 없다. 내가 남들을 그대로 보고 싶어 하는 것처럼 남들도 나를 그대로 보고 싶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