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즐링 Oct 13. 2023

10월 다회, 매혹적인 홍차의 세계(2)

10월 다회, 홍차로 만나는 인문학


3. 기문(치먼) 홍차   


기문홍차는 안후이성 치먼현에서 생산되는 유명한 중국 홍차이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명차" 중 하나로 꼽힌다. 활기차고 와인과 같은 독특한 특성과 매력적인 품질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세기 후반에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서구 국가에 인기 있는 수출품이 되었다. 기문 홍차의 매력은 꽃과 과일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벨벳처럼 부드러운 목 넘김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볍고 향긋한 차를 즐기는 사람부터 좀 더 풍부하고 복합적인 차를 선호하는 사람까지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홍차이다. 최상급의 기문에는 장미향이 담겨있으며 기문 특유의 향을 기문향이라고 한다. 기문 홍차의 미디엄 바디와 약간 달콤하고도 밸런스 좋은 우아함은 다회의 분위기를 한껏 무르익게 할 것이다.     


과일, 꽃 향: 기문 홍차는 과일 향과 꽃 향을 포함한 복합적인 풍미로 유명하다. 난초, 장미, 때로는 은은한 단맛이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러한 꽃과 과일 향은 기문 홍차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 기문 홍차는 일반적으로 풀 바디이며 부드럽고 벨벳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다. 단맛, 상쾌함, 가벼운 떫은맛이 어우러진 균형 잡힌 맛을 가지고 있다.     

  

                                        기문홍차, 가을 햇살에 비친 찻빛이 아름답다.


수색: 기문홍차를 우려내면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깊고 강렬한 버건디 레드빛을 띤다.     


숙성에 따른 복합성: 고급 와인과 마찬가지로 기문 홍차도 숙성에 따라 맛이 향상되는 경우가 많다. 잘 보관된 기문 홍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복잡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어 차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다용도로 즐길 수 있다: 기문 차는 우유와 감미료를 넣거나 넣지 않고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미묘한 풍미가 있어 그냥 마시거나 다양한 티 블렌드를 만들기에도 좋다. 


다식 페어링: 기문 홍차에 밤조림과 쿠리긴톤의 조합으로 준비했다. 기문 홍차의 진하고 약간 달콤한 풍미는 밤조림의 쫀득함, 쿠리긴톤의 보슬보슬하고도 입안을 가득 채우는 맛과 질감으로 상호 작용을 즐길 수 있다. 

홍차의 약간의 쓴맛이 밤의 자연스러운 단맛과 균형을 이루며 조화로운 풍미를 만들어내어 입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밤 조림을 할 때는 꿀을 조금 넣거나 계피를 뿌려서 자연스러운 단맛과 깊이를 더해도 좋다. 

밤의 따뜻하고 편안한 향은 기문 홍차의 상쾌하고 향긋한 특성과 잘 어울린다.     

밤조림과 기문홍차




4. 정산소종(랍상 소총)


정산소종은 중국에서 생산된 최초의 홍차로 여겨지며 유서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우이산맥의 

차 생산자들이 수요를 맞추기 위해 차를 빨리 말려야 했기 때문에 필요에 의해 나무를 태워 훈연한 향을 냈다고도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훈연향은 차 애호가들에게 독특한 특징이자 후천적인 취향이 되었다.

정산소종의 매력은 대담하고 독특한 스모키한 풍미에 있다. 이글거리는 모닥불이나 난로 옆의 아늑한 저녁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차이다. 정산소종은 그 자체로 음미하거나  음식과 페어링 하기도 좋은 차이다. 무르익은 가을날이나, 쌀쌀한 날에도 편안하고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정산소종의 복합적인 매력 속으로 들어가 보자.    

 

스모키한 맛과 향: 정산소종은 스모키한 향으로 유명하다. 이 독특한 스모키향은 찻잎을 전통적으로 소나무 장작불에 말려서 만들어진다. 그 결과 모닥불과 같은 강한 향과 강렬한 스모키향이 나는 차가 탄생한다. 

이러한 특징이 정산소종을 다른 홍차와 차별화한다.     

대담한 풀 바디: 정산소종은 스모키한 향 외에도 

대담하고 풀 바디한 풍미를 가지고 있다. 과일 향과 우디 향과 함께 풍부한 몰트 단맛이 느껴져 균형 잡힌 깊은 만족감을 준다.     


다용도성: 정산소종은 그냥 마시거나 우유나 설탕 등을 첨가하여 즐길 수 있다. 진하고 스모키한 맛으로 즐기거나 크리미함과 단맛을 더하는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독특한 생산 공정: 정산소종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찻잎은 독특한 생산 과정을 거친다. 시들고 말린 후 다른 홍차와 마찬가지로 산화된다. 하지만 정산소종을 차별화하는 것은 찻잎을 소나무 장작불로 훈연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이 과정을 통해 특유의 스모키한 향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사진은 최초의 홍차로 알려진 정산소종

   

음식 페어링: 정산소종의 스모키한 특성은 다양한 음식과 매우 잘 어울린다. 구운 고기, 바비큐, 훈제 음식과 같은 풍성한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차와 고기의 조합이 조금은 뜬금없는 듯도 하지만 페어링 하면 흥미로운 맛의 대비를 만들어낸다. 복합적이고 훈연향이 좋은 정산소종은 육전의 고소하고 풍부한 풍미를 보완한다.

차의 강하고 풀 바디한 특성은 고기의 풍부한 맛과 균형을 이뤄 새로운 맛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정산소종과 페어링한 감자 품은 육전


10월 다회 이야기는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이전 13화 10월 다회, 매혹적인 홍차의 세계(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