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즐링 Oct 18. 2023

차의 풍부한 영양성분

찻잎이 가진 영양 성분들

      

차의 풍부한 영양성분    

 

다양한 종류의 차에서 흔히 발견되는 몇 가지 건강 성분이 있다. 구체적인 건강상의 이점은 차의 종류와 사용된 재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다음은 차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영양 성분들이다.

     

폴리페놀: 많은 종류의 차, 특히 녹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는 녹차의 잘 알려진 폴리페놀로 항산화 및 항염증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페인: 찻잎에는 자연적으로 가벼운 에너지 부스트를 제공하는 각성제인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 

함량은 차 종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홍차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고 우롱차, 녹차, 백차가 그 뒤를 

따른다.     


카테킨: 카테킨은 차, 특히 녹차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이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심장 건강 지원 및 체중 관리 촉진과 같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다.  

  

테아닌: 테아닌은 차, 특히 녹차와 백차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이다. 테아닌은 진정 및 이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 찻잎에는 비타민 C,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니아신)을 비롯하여 칼륨, 망간, 마그네슘 등 미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긴: 이 화합물은 홍차의 산화 과정에서 생성된다. 홍차의 색을 내는 데 기여하고 독특한 풍미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에센셜 오일: 찻잎에는 차의 향과 풍미에 기여하는 에센셜 오일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오일의 구체적인 조합은 차 종류에 따라 다르다.  


차의 영양 성분은 주로 차를 우려내는 과정에서 추출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찻잎을 뜨거운 물에 담그면 물이 찻잎의 성분을 흡수하여 마시는 차에 그 성분이 그대로 전달된다.   

차를 식단에 포함할 때는 항상 의료 전문가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맞춤형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또한, 특정 성분에 민감할 수 있는 사람도 있으므로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차의 주요 영양 성분 >           


이전 06화 차 용어에 대한 가벼운 가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