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6아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쭉이 아빠 Sep 03. 2020

아빠는 항상 2등이라 서운해

아빠가 딸에게

"아이고 아쥐니 승질 부리는데..."

장인어른이 말을 잊지 못하셨다. 응가를 한 지 1시간이 넘도록 씻지를 못했으니 아쥐니가 성질이 날 만도 하다. 아이의 성질머리에 오래전부터 GG를 선언했던 나였기에 괜히 죄송했다.(그 1시간이 얼마나 힘드셨을지... ㅠㅠ)

맞벌이 부부다 보니 집 가까이 거주하시는 장인어른이 아쥐니를 하원 시키신다.(아쥐니 때문에 이사 오심) 벌써 3개월째... 아주 어릴 때부터 낯가림이 심한 아이였기에 엄마 아빠 말고 외할아버지랑은 서먹서먹했다. 아버님이 과연 아쥐니와 단둘이 한두 시간 이상을 놀아주실 수 있을까? 란 걱정이 처음부터 있었다. 하지만 예상외로 아이는 할아버지와 빨리 친해졌다.(의지할 사람을 빨리 파악한 것 같기도...) 잘 놀고 잘 먹었지만 유독 응가와 소변 뒤처리는 할아버지께 허락하지 않았다. 그 결과 오늘 같은 사단이 가끔 일어난다.

아버님께 죄송한 마음이 들었지만, 더 죄송하게도 나는 이럴 때마다 기분이 좋았다. 뭔가... 내가 아쥐니에게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는 인증을 받은 기분이랄까? 적어도 외할아버지보다는 말이다.

하지만 나도 당할 수 없는 존재가 있다. 아이의 엄마다. 돌 무렵에는 아쥐니의 눈길 한 번에 승부가 갈리는 기분도 들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란 질문을 던지고 아이에게 선택받았을 때 혹은 선택받지 못했을 때. 분명히 우리의 아이인데 나는 뭔가 기쁘거나 서운한 감정이 들었다. 마치 아내와 나 그리고 아이가 삼각관계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돌이켜 보면 그게 보상심리가 아니었을까 싶다. '내가 오늘 똥 기저귀도 갈아줬는데 엄마를 선택하다니 ㅂㄷㅂㄷ'

1년간의 육아휴직을 시작하면서도 아이가 나를 더 의지할 줄 알았지만, 매번 아내가 퇴근하면 아이는 오로지 엄마만 바라보았다. 그러면 나는 또 그게 서운했다. 원래 아이는 엄마 뱃속에서 열 달 먼저 친해지기 때문에 아빠가 따라갈 수 없다고 애써 생각해보지만 그래도 서운한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어쩌면 부모는 자식에게 평생 서운해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바라는 데로 자라지 않아서, 자주 찾아오지 않아서, 걱정해서 하는 말을 잔소리로 들어서 등등. 그러고 보니 나도 내 아버지에게 그러고 있는 것 같다.

아쥐나. 아빠는 아쥐니에게 항상 2등이라 오늘도 서운하지만, 앞으로 살면서 아쥐니가 아빠에게 서운한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 그럴 일이 없도록 아빠가 더 잘 할게. 사랑해♡

2020. 09. 03
아빠가 딸에게

매거진의 이전글 아프지 않는것도 효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