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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난함을 벗어난 자들의 조언

새나래

by 닥터플로

험난함을 벗어난 자들의 조언

혹한에 묻힌 적막의 신도시

어린 꿈들이 잠든 깊은 밤


얼어붙은 흙을 헤쳐 낸,

파란 새싹이 홀연히 피어나고


새벽의 강렬한 날갯짓이

적막한 도시를 깨운다


새싹은 새 꿈을 품고,

차가운 도시에

따스한 숨결을 불어넣는다


오늘 아침 플로깅을 하다가 2013년 봄에 썼던 시를 꺼내 수정해 보았습니다. 새로운 학기를 맞아 다른 삶을 시작하는 느낌이 마치 새싹이 새나래를 펴는 것처럼 기대가 되어 그런 걸까요?


등록금을 납부하고, 다섯 차례의 박사 논문 심사를 통과한 선배들의 조언을 듣고 보니, 박사과정의 험난함이 현실로 다가옵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조금은 여유가 생깁니다. 저는 아직 50대의 청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박사과정을 통해 얻는 배움과 성찰이 60대와 70대에 큰 자산으로 돌아올 것이라 믿기에, 이를 극복할 자신이 생깁니다.


다음은 지난주 세 차례의 줌 수업을 통해 박사과정을 마친 두 선배의 조언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연구 방법, 도구 활용, 이론적 배경 작성법, 연구 흐름을 잘 설정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점이 중심입니다. 박사 논문의 주제로 고민 중인 '환경 보호 활동의 교육적 영향력'과 '교육 현장에서의 적극성 연구'에 대해, 이 조언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고 싶었습니다.


1. 질적 연구자는 탐정('그것이 알고 싶다'의 PD처럼)처럼 접근해야 한다: 질적 연구자는 ‘어떻게’,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연구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 Approach research like a detective: Just like a detective on a mystery show, qualitative researchers should ask the "how" and "why" questions. Think about your research problem from multiple angles and dive deep into understanding it.


2. 연구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아틀라스 티아이(Atlas.ti)와 타겟(Taguette)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분류하고 저장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엔비보(NVivo)는 상용 소프트웨어로, 분석 기능이 강력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사용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Use research tools effectively: Atlas.ti and Taguette are open-source programs that can be effectively used to classify and store data. NVivo is a commercial software with powerful analysis features, but it has the downside of being expensive and difficult to use.

3. 이론적 배경을 위한 책 많이 읽기, 연구 방법 익히기: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책을 많이 읽고, 연구 방법에 익숙해지기 위해 전문 서적을 공부해야 한다.

- Reading widely and practicing your method: To improve, you should read many books that provid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your field. It's also crucial to become familiar with research methods by studying specialized textbooks.


4. 참고문헌 관리 방법: 참고문헌을 색상표를 통해 체계적으로 인덱싱 하면 연구에 도움이 된다.

- Use references effectively: When writing your paper, you should create an index using a color-coded system to organize your references. This can help you stay on track.


5. 주제와 연구방법 일치시키기: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은 서로 잘 맞아야 하며, 논문의 목차를 통해 연구의 흐름이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

- Match the research topic with the method: Your research topic and method should align perfectly. The structure of your paper (like the table of contents) should clearly show how the research progresses logically.


6. 명문 대학의 논문 참고: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 교수님들의 박사 과정 지도 논문을 참고하여 좋은 연구를 위한 방법을 배워야 한다.

- Refer to top universities: Look at doctoral dissertations from famous professors at universities like Seoul National University, Yonsei University, and Korea University to understand how to structure and approach your research.


7. 선행연구의 한계 찾아내기: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이나 한계점을 찾아 연구하되, 연구의 핵심은 한계를 밝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해결하거나 새로운 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 Identify limitations in prior research: Your research should address gaps or limitations in previous studies, but pointing out limitations shouldn’t be the main focus of your paper.


8. 질적 연구에서도 객관성 확보하기: 질적 연구는 주관적인 면이 있지만,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양적 연구에서처럼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 Ensure objectivity in qualitative research: Even though your research is qualitative, you still need to ensure its objectivity, much like in quantitative research. This can involve using more structured and systematic methods.


9. 자기만의 이론 제시: 논의 부분에서는 본인만의 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론을 도식화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Develop your own theory: In the discussion section, you should introduce your unique theoretical perspective. Visualizing your theory through diagrams or charts can make it easier to communicate.


10. 논문 투고 연습: 학회지에 논문을 혼자 투고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열린 교육학회 등 다양한 학회지에서 투고하는 경험을 통해 연구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Practice submitting papers: You should get used to submitting papers on your own, practicing with academic journals such as those from the Open Education Society. This will help you improve your writing and understanding of the process.


11. 교사의 역할 변화(패션교사): 전통적으로 교사는 사람을 기르고 교육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았으나, 현재는 단순한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특히 **'패션교사'**라는 용어가 유행할 정도로, 교직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교사의 직업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사의 본래 역할인 인격적 성장과 가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 Change in the Role of Teachers (Fashion Teachers): Traditionally, teachers have held an important role in nurturing and educating individuals. However, there is a growing trend where teachers are increasingly seen as professionals rather than mentors. The term "fashion teacher" has even gained popularity, reflecting the shift in perceptions of the teaching profession. As a result, the professional aspects of teaching are being emphasized, while the importance of teachers’ original role in fostering personal growth and value education is being overlooked.


이어 ChatGPT와 함께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박사 논문의 주제인 *'환경보호활동의 교육적 영향력'*과 *'교육현장에서의 적극성 연구'*에 대한 두 분의 조언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질적 연구자의 접근

적용: 환경보호 활동의 교육적 영향력이나 교육현장에서의 적극성 연구는 복잡한 사회적, 심리적 요인이 얽혀있는 주제입니다. 따라서 질적 연구자로서 "어떻게"와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환경 보호와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이끌어내는 요인들을 여러 각도에서 탐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그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적극성이 발휘되는지를 깊이 분석하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2. 연구 도구의 활용

적용: Atlas.ti나 Taguette와 같은 도구는 인터뷰나 설문 조사에서 수집된 질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보호 활동의 교육적 영향력을 조사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이야기나 행동 패턴을 분류하고, 각기 다른 데이터 세트를 연결하여 보다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NVivo와 같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는 비용과 사용법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이론적 배경

적용: 이론적 배경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환경 교육, 사회적 책임, 그리고 교육적 적극성의 관련 이론들을 폭넓게 공부해야 합니다. 관련 분야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책이나 논문을 통해 선행 연구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교육의 효과성이나 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동기 이론 등을 공부하면서 연구 방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4. 참고문헌 관리

적용: 참고문헌을 색상표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논문을 작성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보호교육' 관련 이론이나 '적극성 연구' 관련 선행 논문들을 색상별로 구분하여 관리함으로써,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주제와 연구방법 일치시키기

적용: 연구 주제인 *'환경보호활동의 교육적 영향력'*과 *'교육현장에서의 적극성 연구'*에 맞는 적절한 연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이 잘 일치하도록 연구 문제를 명확히 하고, 연구의 흐름이 논문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교육의 효과를 질적 연구로 분석하면서 교육 현장에서의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 방법을 논리적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6. 선행연구의 한계 찾기

적용: 환경 보호 활동이나 교육현장의 적극성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활동이 특정 문화적 또는 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부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선행연구의 한계를 지적하는 것보다는 이를 해결하는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7. 질적 연구에서도 객관성 확보하기

적용: 질적 연구에서도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현장에서의 적극성 연구에서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할 때, 다양한 관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주관적인 편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8. 자기만의 이론 제시

적용: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론을 제시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활동의 교육적 영향력에 대해 기존 이론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시각적으로 도식화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9. 논문 투고 연습

적용: 논문을 학회지에 투고하는 연습을 하는 것은 실무적인 준비가 됩니다. 환경 보호와 교육 관련 연구를 다루는 다양한 학회지에 논문을 제출하면서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10. 교사의 역할 변화


적용: 교사의 역할 변화, 특히 ‘패션교사’라는 용어가 유행할 정도로 교육에서 교사의 전문 직업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지만, 교사의 본래 역할인 인격적 성장과 가치 교육의 중요성도 다시 점검해야 합니다. 이를 연구 주제에 통합시켜,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 활동이나 적극적인 태도를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 조언들을 바탕으로 연구 주제에 맞게 더욱 구체화된 연구 설계와 진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론들을 적용하여 자신의 연구가 어떻게 구체화될지 상상해 보면, 연구의 방향성과 흐름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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