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론 Feb 16. 2024

나의 하루

소소하지만 소중한

아침에 눈을 뜬다. 눈을 꿈뻑꿈뻑 두 번 정도 깜빡인 다음 시계를 본다. 남은 시간이 제법 있다면 가벼운 스트레칭과 공복 유산소를 한다. 최근에 나는 살이 많이 쪘고 예전과 같은 세 자릿수로 가기 전에 예방주사를 놓아야 한다. 조금은 귀찮을 수 있지만 오히려 바깥을 조금 뛰고 온 뒤에야 내 머리는 진정된다.


아침에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오히려 오늘의 부담감에 짓이겨 아침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낼 수도 있다. 샤워를 하고 간단한 식사를 한다. 물론 무거운 식사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되도록 가벼운 식사를 하려 한다.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위장이 너무 무거우면 집중력이 위장으로 가버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배가 부르면 너무 졸리다.

모든 에너지를 다 위장에 써버리는 느낌이다. 그렇게 가벼운 식사와 되도록 가벼운 식사와 공부를 곁들인다.

오늘을 해야 할 공부의 총량이 있다. 그것을 채우기 위해 조금씩 조금씩 해나간다.




실상 원하는 만큼을 다 채우는 적은 많이 없다. 내가 목표를 너무 과도하게 설정하기도 하면서도, 그 목표들을 다 해야만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더 줄일 수 있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이 정도가 난 최선이라고 생각하지만 번번이 그것을 어기고 좌절하며 쓰러져 운다.


그리고 출근 준비를 한 뒤 회사로 간다. 되도록이면 웃는 얼굴과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간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난 잘 모른다. 다만 오늘도 행복한 일들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가면 부담감도 적고 후배들과 반갑게 인사할 수 있다.


일은 되도록 꼼꼼하게 하되 그 어려운 적당히 일을 실천하려 하고 있다. 퇴근 후에는 졸린 마음을 졸린 기분을 참고 최대한 앉으려고 한다. 누우면 졸리기 때문에 최대한 앉으려고 하는데 자버려도 뭐 어쩔 수 없다.




나는 교대 근무를 하기 때문에 자주 졸리다. 뭐랄까, 계속해서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시차 적응을 하는 느낌.

일주일 간격으로 하기 때문에 그 느낌은 제법 나를 지치게 하기에 충분하다. 그래도 공부를 했다면 조금 남은 시간이 있는지 살펴본다.


이 남은 시간에는 책을 읽거나 좋아하는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혹은 바이올린을 켠다. 바이올린을 켠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아직은 재밌다. 내가 원하는 수준만큼 올라가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것도 꾸준히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물론 자다 보면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래도 죄책감은 느끼지 않으려고 한다. 그 죄책감은, 오히려 나의 다음 해야 할 것들을 놓치게 되는 불필요 악이기 때문이다. 잠에 들기 전에 다시 한번 내가 놓친 것들이 있는지, 혹시 전화 외국어나 글을 쓰는 것에 게을리하지 않았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쓰러져 잠에 든다.

이전 03화 마음 추스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