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니엘 Jul 03. 2023

수다쟁이가 되기로 했다.

글로

원래 성격은 내성적이고 소심한 트리플 A형이다.(요즘은 MBTI로 성격유형을 많이들 나누지만, 혈액형마다의 특성도 분명 있다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수다쟁이는 결코 아니고 옆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걸 많이 했다.

어렸을 때는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4학년까지 이사를 4번을 했다. 1년마다 한 번씩 한 셈인데, 그래서 초등학교 친구가 없다. 어렵사리 누군가 좀 친해졌다 싶으면 또 낯선 곳으로 이사를 가서 새로운 학교, 반, 아이들과 적응해야 했고, 아이들은 벌써 단짝 또는 그룹으로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서 그 사이에 끼어들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

그 기억은 지금 생각해도 좋지 않다. 나만 동 떨어져 있는 거 같고 어린 마음이 쪼그라들었다.


재밌는 것도 아니고 말을 잘하는 것도 아니고 꿔다 놓은 보릿자루마냥 있었다. 그래서 더 의기소침하고 주눅이 들어 소심한 성격으로 굳어졌는지도 모르겠다.(식구들이 올 A형이긴 하다. 웃음.) 물론 4학년 이후부터는 더 이상 전학을 하지 않고 고등학교 졸업까지 마칠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하니 어렸을 적 나의 성격이 이사로 인해 꽤 연관이 깊었다는 생각이 든다. 부모님도 어쩔 수 없는 상황에 결정한 거겠지만 말이다.


그런데, 한 동네에 정착하고 안정되어서였을까. 어쨌든 얌전한 소녀이긴 했지만, 점점 친구관계를 넓혀나가더니 고등학교 친구들과는 추억이 많다. 아직도 서로 연락하고 챙겨주며 지낸다. 평생을 함께하자며 만나서 수다를 떨 때면 영락없이 그 시절로 돌아간다. 뿐만 아니라, 어릴 적 교회 친구들, 직장 동료들도 아직도 연락하고 만나고 하는 걸 보면서 그 관계 속의 나를 들여다보니 성격이 조금씩 변해있었다. 지금은 할 말은 하는(?) 푼수 같은 아줌마가 다 되었지만.(남편은 내가 인싸란다. 피식. 그렇진 않은데.)






계속 듣다가 보니 어느 날 답답했다. 내 안에 무언가 꿈틀꿈틀 올라왔다. 내 이야기를 하고 싶어졌다. 알고 있는 것은 아는 척도 하고 싶었고, 눈에 띄어 주목을 받고 싶은 욕망도 있었던 거 같다. 주변 사람들을 재밌게 해 주고 웃게 하고 싶었다. 어쩌다가 한번 우스갯소리를 한마디 했는데, 주변 반응이 좋으면 희열을 느꼈다.

흥미진진한 나와 내 주변에서 겪은 이야기를 말해주고 싶었고, 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듣고 즐거워하며 공감해 주기를 바랐다.


'아, 이렇게 이야기할걸.' '이 말을 했어야 했는데.' '언젠가 꼭 말해야지, 말해줘야지.'

속상한 일이 있어 안 좋았던 날, 기쁜 일이 생겨 자랑하고 싶은 날, 오지랖에 무언가 따스한 조언을 하고 싶었던 날, 할 말을 잘 못했던 날은 밤에 자꾸 생각이 맴돌고 잠이 오지 않았다. 그럼 그렇지. 태생이 내성적인 성향인데, 확 180도 바뀌긴 쉽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듯 대화의 아쉬움이 많아져갔다.


그럼, 말 대신 글로 하면 어떨까.

벌써 우린 문자, 메신저, sns를 통해 하고픈 이야기를 하고 서로 소통하고 있다. 말 대신 나의 이야기를 글로 표현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통신 매체가 없던 시절엔 편지를 많이 썼다. 문득 국군아저씨에게 위문편지를 보냈던 기억이 떠오른다.

친구들에게, 부모님께, 선생님께 등등 못다 한 이야기를 편지에 써서 전하면 속이 후련하고 기분이 좋았다. 그래서 성격상 말보다 글로 말하는 게 편했다.


요즘은 sns를 통해 내 이야기, 느낀 감정들을 글로 표현한다. 그 당사자가 읽어주고 들어주는 것은 아닐지라도, 내 마음을 털어놓고 싶기 때문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그리고, 혹 기분이 안 좋을 때 글로 쏟아내면 비록 투정으로 시작했지만, 반성으로 끝맺게 된다. 글을 쓰고 난 후의 감정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로 바뀌는 것을 경험한다.


그래서 말인데, 이제부터 수다쟁이가 되기로 했다.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에서 이유미 작가는 말한다.

소설이 이보다 재미있을까요?
일기는 주인공이 나입니다. 주인공이 생생히 앞에 있는 이야기가 허구의 소설에 비할까요?

소설은 너무 어려워 엄두가 안 나고 즉, 일기가 에세이라고 한다면, 못다 한 내 이야기를 수다쟁이가 되어서 이곳에 글로 하나씩 하나씩 풀어보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말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