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

고인물은 교체된다

by 아가리사업가

고립주의


과거 중국은 유럽보다 더 발전된 나라이며, 전 세계 패권을 누릴 가능성이 있는 나라였다. 중국의 3대 발명품 중 하나인 나침반과 화약은 중국에서 최초로 발명되었다.


하지만 이것을 가장 잘 활용한 나라는 포트투갈과 스페인이다. 포트투갈과 스페인은 16세기 바닷길을 확보하면서 가장 부유한 국가로 성장했다. 포르투갈은 브라질, 아프리카 해안과 인도, 스페인은 브라질을 제외한 아메리카 대륙을 지배했다. 또한 나침반은 포르투갈의 마젤란이 대서양과 태평양을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보다 더 이전에 중국의 정화는 300여 척의 선박과 2만 명으로 구성된 함대를 이끌고 동남아시아, 인도, 아라비아 반도, 동아프리카까지 도달했다. 이 장거리 원정은 바스코 다 가마가 인도에 도착한 것보다 80년 이상 앞섰다. 이는 중국의 항해술이 뛰어났다는 것을 증명한다.


하지만 이후의 중국 왕들은 항해를 금지하고, 선박을 파괴했다. 명나라는 농업을 국부의 원천으로 삼았다. 중국은 해양운송의 중요성이 결여되어 세계를 지배할 기회를 놓쳤다. 이후 중국은 제국주의의 침략의 대상이 되었고, 자신의 발명품들이 부메랑으로 날아와 나라가 열강에 의해 찢기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렇게 중국은 세계의 패권을 서양에게 넘겨주게 된다.


고립주의의 패착


이처럼 역사에서 보면 쇄국정책, 고립주의 노선을 타면서 망하는 나라를 많이 보게 된다. 가깝게는 19세기 초의 조선과 16세기의 영국, 네덜란드, 유럽들의 중상주의 정책, 한자동맹으로 나라의 흥망성쇠를 알 수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내가 아는 것이 전부고, 내가 최고고, 내가 잘 알아서 남의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것이 망하는 길이다. 사람은 본래 새로운 것에 대한 강력한 거부감을 나타낸다. 자신에게 익숙한 생활을 원하고, 조금만 새로운 것을 해도 어색함과 거부감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하기 싫은 마음이 더 커진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끊임없는 배움과 실천이 동반되어야 발전이 생긴다. 장사꾼이 다른 사람의 비법과 레시피를 끊임없이 연구하듯이 우리 인생의 커리어에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야 한다.


물이라는 것은 고여있으면 썩기 마련이고, 썩은 물은 새로운 물에 의해 교체되기 마련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