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KTUS Mar 30. 2017

무례함에 대하여


어느 날,저녁을 차리면서 깨달았다.

무례함의 문제는 어쩌면 밥에 관한 논의일 수 있겠다는 것을.


더 정확히 말하자면, 밥을 둘러싼 주격 무엇과 여격 무엇에게에 관한 이야기.

내가 생에게 밥을 먹여주는가, 생이 나에게 밥을 먹이는가.


밥을 공유항으로 둔 쉬이 알 수 없는둘의 관계.

.

.


나는 고백한다.

삶은 이따금 참으로 무례하고 뻔뻔하며, 극악무도하기까지 하다고.

밥을 얻어먹는 데에 댓가는커녕 늘나를 위태롭게 하며 불충만하게 한다고.

생각해보면 삶이 자신에게 잘 해준것은 눈곱만큼이고, 못해준 것은 산더미 같다고.

나는 삶에게 늘 외람되어야 했는데, 그것마저 삶은 외면했었다고.


삶은 반론한다.

밥을 먹는 너는 언제까지나 이기적일뿐이라고.

어디까지나 무례는 너로부터 왔으며, 자신 역시 너로 인해 충분히 불행하다고.

어쩌면 그렇게 끝내 이기적일 수 있냐고.

.

.


둘은 저녁밥을 나누어 먹으며 서로에게 아무 말을 않았다.

더욱 화를 갈기려고 했으나, 이상한 시점에 화가 누그러지고 못내 서로가 애틋해졌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그들에겐 다툼도 화해도 필요하지않았던 것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무색 無色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