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커상 인터네셔널 2020
20년 부커상 인터네셔널 최연소 작가의 작품, '그날 저녁의 불편함' 속에는 작가 개인의 이야기가 소설인것처럼 담겨져있다. 어떤 부분은 허구일것이고, 어떤 부분은 사실일 것이고, 어떤 부분은 또 왜곡된 기억일 것이다. 작가는 '그날 저녁의 불편함'을 오랜기간에 걸쳐 써내려가며 평생 흘려야할 눈물을 흘리지 않았을까 조심히 짐작해본다. 울고 쓰고 뱉어내고, 삼키고, 다시 뱉어내고 본인의 모든 것을 걸고 이 작품을 세상에 공개했겠지.
박상영 작가의 '대도시의 사랑법'이라는 연작소설이 22년 부커상 인터네셔널에 후보작으로 올랐다. '1차원이 되고 싶어'라는 소설은 약간은 가볍게 퀴어이야기를 했다면 '대도시의 사랑법'이라는 소설은 연작 네 편 모두 놀라울 정도로 동성애의 표현이 적나라했다. 사람들이 일상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상처, 그리고 그 상처를 덜어내기 위해 쓰고,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세상에 공개한 작품일 것이다. 아니 실제로 박상영 작가는 작가후기에 본인의 모든 것을 걸었다고 밝혔다.
두 작품이 모두 부커상과 관련이 있어서 그렇게 읽혔을지 모르지만, 어쨌든 두 작품은 이야기의 소재도, 작가의 국적도, 말하고자 하는 바도 모두 다르지만 밝히기 힘든 상처를 세상에 내놓았다는 점에서 닮았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