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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HN SIHYO Jan 09. 2020

포트폴리오 전략 고민하기

본원적인 경쟁력 강화와 성장 동력, 여유 자원 확보하기



스마트폰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에서

경영기획팀에 소속되어

경영전략 수립과 신성장동력을 발굴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말, 매년 초가 되면

경영전략 수립과 그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전략을 만들어냅니다.


변함없이 하는 주제

1. 본원적인 경쟁력 강화
: 현재 회사가 하는 비즈니스에서 마케팅, 제조, 품질 등 각 영역에서 경쟁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2. 성장 동력 발굴
: 신규 고객사 발굴이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발굴, 그리고 M&A와 기업 투자를 통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3. 인프라 개선

: 업무 환경, 제조 환경, 데이터 환경 등 업무와 비즈니스와 관련된 인프라의 개선을 말합니다.


이 3개의 주제 말고 더 많은 것이 있는데요.

제조업이다 보니 3개 주제의 중요도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지속 성장


회사는 매년 불확실한 상황을 경험하고, 이 상황을 적응해서 핵심 역량으로 성장의 기회를 포착합니다.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고, 핵심역량 기반으로 자원을 효율하게 운영하는 것'

이 한 문장으로 회사가 생존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몰입하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지켜야할 핵심사업이 무엇인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유 자원을 어디서 확보할 수 있을지를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찾아보려고 합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포트폴리오하면 생각나는 것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디자인을 하신다면 자신의 포트폴리오(작업 모음)

주식을 하신다면 투자한 종목 구성

저는 이 두가지가 먼저 생각나는데요.


회사는 투자 재원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각 사업을 평가해서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최대한의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을 세우게 되는데요.

1. 어떤 사업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2. 어떤 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3. 재원 확보를 하기 위해서 어떤 사업을 정리할 것인지

전략적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이 사업 포트폴리오입니다.


경영학 관련 수업에서 정리한 노트를 보니

1960년대부터 포트폴리오 전략이 사업 분석 방법론으로 채택되었는데

3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 장기적 기업 성과 달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 균형된 사업, 제품 조합을 위한 시장 전략 제시

- 간단한 매트릭스로 표현하여 의사소통 가능

이런 장점으로 포트폴리오는 현 시점의 현황 분석이 아닌 지속적인 전략 실행 과정에서 기업의 전략적인 자원 배분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사업 전략 자료를 기획하면서

현 사업으로 확보한 현금으로 어떤 산업을 타켓으로 어떤 기업들을 M&A하고, 지분 투자를 하고 그리고 추가적인 현금 확보를 위해서 어떤 사업을 정리하거나 아님 유형자산을 매각할지에 대해 정리를 했던 것이 생각나네요.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구성

보통 많이 하는 것이  X와 Y축으로 한 매트릭스에 경과 결과에 개별 사업을 평가 결과에 따라 배치하고 기준선을 그린 다음 동일한 특성을 보이는 Segment를 나눠 각각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는 절차로 포트폴리오를 평가하게 되는데요.

이때 어떤 관점으로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 축을 고르고, 어떤 기준으로 사업을 분류할지에 대한 기준선 결정이 중요합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의 선택지

X와 Y 2개의 축을 그리면 4개의 선택지가 만들어집니다.


철수(유동화, Liquidate)

- 손실을 내고 있고, 경쟁력과 시장 성장성이 매우 부정적인 경우

- 철수 전략은 다른 사업과의 연관성, 평가 정보의 왜곡성, 기업의 신뢰도를 생각하면서 결정


수확(Harvest)

- 지금은 괜찮지만 미래가 어두워보이는 경우, 제품이 오래되어 성장이 기대되지 않는 경우

- 투자 및 비용 절감으로 여유자금을 다른 사업에 활용


현상유지(Hold)

- 제품 품질, 생산시설, 고객에 대한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투자를 유지

- 소극적 재투자로 경쟁력 악화 가능성 노출


성장(Growth)

- 단기적 이윤의 희생이 있어도, 시장 점유율 증가에 집중

- 제품 시장 점유율 확대전략, 시장 확대전략, 제품 차별화 전략 등


철수 - 수확 - 현상유지 - 성장

이 4가지 전략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 기획자들은 포트폴리오 분석을 하고, 

사업 균형, 시장 추세, 경쟁 상태 이해를 하면서 포트폴리오에 보여주지 못하는 요인도 찾아보면서 목표 포트폴리오 Target Portfolio를 개발하게 됩니다.


2020 사업 전략 자료를 만들면서 신성장동력 발굴을 하기 위해서 전략을 이렇게 짜야한다고 제안했습니다.

1. Seeding: 시장 인사이트 확보, 잠재 성장 기업 발굴, 지분 투자

2. Growth: M&A를 통한 인수, 시너지를 통한 시장 점유율 증가

3. Core: 핵심 사업으로 키워내 재원 확보, 시너지 극대화

4. Exit: 비핵심 사업 매각을 통한 재원 확보

더 자세한 내용이 있지만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다음에는 포트폴리오 방법론을 이야기하고

그 다음에는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실효성을 올릴 수 있는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09.01.2020



1. 포트폴리오 전략 고민하기

2.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들

3. 또 다른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들과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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