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나무 Sep 25. 2020

글쓰기마라톤을 뛰며  

너무 바빠도 쓰는 걸 멈추지 말아야지.  


요즘 들어 매일 쓰고 또 쓰고 있다. 사실 이번 주는 다른 일로 '쓰는 작업'을 하고 있어 에너지를 그곳에 쏟는 중이라 런던 이야기를 쓸 여력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일 글쓰기를 어떻게든 이어 나가고 있다. 쉽게 쓰이는 글이라도 안 쓰는 것보다 훨씬 나으니까.


아 100일. 참 길다. 하루, 일주일 단위로는 시간이 쏜살같이 흘러가는데 지금 내가 하고 있는 100일 글쓰기만큼은 느리고 더디다. 인내심이 필요한 프로젝트이다. 나는 정말 마라톤을 하고 있는 마음으로 타자를 두드린다.


신기한 것은 나는 이 마라톤이 꽤 재밌다는 거다.

 

처음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유는 명확했다.

매일 쓰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리고 올해 안에 어떠한 결과물을 만들고 싶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더 많은 것들을 얻고 있다. 아직 25일밖에 안 지났는데 말이다.


가장 먼저, 아주 작은 성취감.

매일 어떻게든 쓰고, 발행 버튼을 누를 때마다 나는 성취감을 느낀다. 아 오늘도 했다. 나는 요즘 내가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마치 이 100일 글쓰기가 나에겐 양분과 같다. 무럭무럭 자라나거라 나의 글들아.


그리고 정리와 명확함.

쓰다 보니 과거에 있던 일들부터 글을 쓰게 되었다. 늘 쓰고는 싶었지만 용기를 내지 못했던 이야기를 막상 쓰니 내가 느꼈던 두려움은 별 게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읽는 이가 어떠한 공감을 느낄 때마다, 아 용기를 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또 하나의 틀에서 나온 것이다. 무엇보다 내가 겪었던 일들을 쓰며 나 스스로 정리가 되고 있다. 그동안 내 기억 속에 중구난방으로 있던 일들을 글쓰기로 정리해놓으니 마치 어지러운 방을 말끔하게 청소하고 있는 것 같다. 너무 좋다. 그러면서 명확해진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앞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앞으로도 내가 쓸 글들과 찍을 사진들이 어떠한 의미를 담게 될지.



마지막으로, 완벽주의와의 이별.

이번 글쓰기를 통해서 비로소 게으른 완벽주의자의 탈을 벗고 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고 싶어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게 두려워서, 나의 민낯을 드러내는 게 무서워서 나는 늘 내 안에 갇혀 있었고 내 글이 그랬다. 수동적이었다고도 표현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제는 그 틀 안에서 나와 부딪히고 그냥 시도하는 중이다. 비로소 내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간다. 무언가를 잘 만들어서 좋은 반응을 얻는 것만 좋은 거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그렇지 않다. 그냥 시도하면서 스스로 부딪혀가며 나 자신이라는 허들을 넘는 것이 가장 멋지다는 걸, 몸소 깨달으며 점점 나는 부지런해지고 있는 듯하다.  



요런 묘미들을 느끼는 바람에 쉽게 쓰이는 글이어도 나는 매일 쓰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감과 피드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