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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발검무적 Mar 10. 2022

꼬냑(Cognac) -쿠르부아지에(Courvoisie)

브랜디(Brandy) 이야기 – 6

지난 이야기.

https://brunch.co.kr/@ahura/896


• 쿠르부아지에(Courvoisier)

앞서 살펴본 꼬냑의 삼총사 브랜드를 제외하고서도 쿠르부아지에와 마르텔을 합쳐 꼬냑 5 총사로 부르기도 할 정도로 꼬냑의 브랜드로는 빠지지 않는 브랜드이자 지금은 흔해버린 나폴레옹이라는 황제의 칭호를 술에 최초로 사용한 브랜드, 되시겠다.


쿠르부아지에(Courvoisier)의 역사

쿠르부아지에의 역사는 임마뉴엘 쿠르부아지에 (Emmanuel Courvoisier)와 그의 동료 루이 갈루아 (Louis Gallois)가 파리 바로 외곽의 베르시에서 와인 및 주류 판매회사를 소유하게 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Napoléon Bonaparte) 통치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나폴레옹이 1811년 에티엔 부오트(Etienne Bouhot)의 역사적인 그림에 기록된 바와 같이 베르시를 방문했고 그들의 제품에 반한 황제가 나중에 전쟁 동안 그의 포병대에 사기 진작을 목적으로 군사들에게 코냑을 배급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후 1869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후계자인 나폴레옹 3세가 직접 쿠르부아지에를 요청하여 ‘황궁의 공식적인 공급자’라는 칭호를 부여하였고, 이 칭호는 지금도 자르낙에 있는 쿠르부아지에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나폴레옹 황제 자신이 좋아하는 냑으로 쿠르부아지에를 꼽기도 했다고 전해지면서, 쿠르부아지에는 종종 ‘루 코냑 드 나폴레옹(나폴레옹의 코냑)’으로도 불린다. 세기를 거쳐 오는 동안, 쿠르부아지에 코냑은 황제와 귀족들, 그리고 감정사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칭송받아 왔다.


쿠르부아지에 사는 다른 메이커들과는 달리 자가 포도원이나 자가 증류소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순수한 블렌딩 전문기업이다. 그러나 막대한 원액 저장량이나 그것을 자사의 숙성 시설에서 숙성시킨 다음 이를 블렌딩 하여 상품화하는 기술 수준은 세계 최상급의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꼬냑시의 인근 자르낙 시의 샤랑트 강변에 본사를 둔 쿠르부아지에 사는 1790년 파리에서 와인과 스피리츠를 취급했던 전문상인이었던 ‘엠마뉴엘 쿠르부아지에’가 창업한 회사이다. 쿠르부아지에는 나폴레옹의 친구였으며 나폴레옹은 그가 헌상한 꼬냑을 즐겨 마셨다. 나폴레옹이 엘바 섬으로 귀향 갈 때도 이 꼬냑을 가져가 외로움을 달랬다 한다.

쿠르부아지에는 나폴레옹의 팬이었으므로 그의 입상을 쿠르부아지에의 심벌 마크로 했다.

1951년 나폴레옹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쿠르부아지에는 나폴레옹의 첫 번째 아내의 이름을 딴 조세핀 병을 출시했다. 목이 얇고 바닥이 넓은 이 병의 모양은 쿠르부아지에와 동의어가 되었고, 이 모양이 조세핀의 코르셋 사랑을 모방한 것인지 초기 브랜디 잔을 거꾸로 복제한 것인지는 정확하게 해명되지 않았다.


20세기에 들어온 이후 경영자가 바뀌어 영국의 시몬가가 오너가 되었으며, 1964년에는 캐나다의 대 주류업자인 하이럼 워커 사 산하로 들어갔다. 현재는 그 하이럼 워커 사가 영국의 알라이드 도메크의 일원이 되었기 때문에, 사진의 제품도 알라이드 계열사 제품이 되었다.

증류 원액은 2 군데의 자사 증류소 제품과, 옛날부터 유대관계를 맺어온 수백의 증류 업자 제품을 사용. 신중히 음미해서 매집한 증류 신주를 토론세나 리무장 산의 오크통으로 천천히 숙성시킨다. 신통, 고통을 구분해서 사용, 블렌드에 정성을 다해서 제품화하고 있다. 특징은 특유한 숙성통의 향과 깊은 숙성감에 있다.


그리고 2014년에는 일본의 빔 산토리에 인수가 됨에 따라서 빔 산토리 산하의 코냑 브랜드가 되었다.


쿠르부아지에사는 꼬냑 브랜드로는 최초로 영국 TV 방송에 900만 명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내보내는 파격적이 마케팅을 하기도 했다. 2009년, 영화 <아바타>에 TV와 영화관에서 ‘Cognac With Another Dimension’이라는 제목으로 무려 ‘3D 광고’를 내보낸 최초의 주류 브랜드였다.


안톤 버그 초콜릿으로도 나왔다.


쿠르부아지에의 라인업에는 어떤 제품들이 있나요?


쿠르부아지에사에서 생산하는 유명 제품으로는 쿠르부아지에 스리스타, 쿠르부아지에 엑스트라 V.S.O.P. 그리고 쿠르부아지에 나폴레옹 크리스털 디캔더가 있다. 쿠르부아지에의 기본적인 향은 풍부하며 진한 리무진 오크향이 뒷맛으로 남는 것이 특징이다.


• C 바이 쿠르부아지에 (C by Courvoisier)

• 쿠르부아지에 VS (Courvoisier VS)

• 쿠르부아지에 VSOP 파인 코냑 (Courvoisier VSOP Fine Cognac)

• 쿠르부아지에 VSOP 익스클루시프 (Courvoisier VSOP Exclusif)

• 쿠르부아지에 나폴레옹 파인 샴페인

(Courvoisier Napoleon Fine Champagne)

• 쿠르부아지에 XO (Courvoisier Napoleon XO)

쿠르부아지에 사의 우수한 블렌드 기술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매끄러우며 감칠맛이 나며, 편안한 느낌을 추구한 고급품.


• 쿠르부아지에 엠페러 (Courvoisier Emperor)

• 쿠르부아지에 이니셜 엑스트라 (Courvoisier Initiale Extra)

그랜드 샹파뉴 산의 고주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타입으로 만든 미주(美酒).


• 쿠르부아지에 12 (Courvoisier 12)

• 쿠르부아지에 21 (Courvoisier 21)

• 레상스 드 쿠르부아지에 (L'Essence De Courvoisier)

• 레스프리 드 쿠르부아지에 (L'Esprit de Courvoisier)

• 쿠르부아지에 석세션 JS (Courvoisier Succession JS)

• 쿠르부아지에 쿠르 임페리얼 그랜드 샴페인 (Courvoisier Cour Imperiale Grand Champagne)

• 쿠르부아지에 골드 (Courvoisier Gold) (미국 한정 판매)

• 쿠르부아지에 로즈 (Courvoisier Rose) (미국 한정 판매)

다음 편은 여기에...

https://brunch.co.kr/@ahura/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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