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서율 Jun 11. 2023

사랑하고 이별한다

내가 알 수 없는 감정들로부터 

마음 한 켠이 텅 빈 것 같다. 

내가 사랑한다고 말하면,

넌 내게 올 거니?

나는 내 사랑에 대한 확신이 없어, 왜지?

내 마음은 사랑 앞에서는 가난하다.

나는 아직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 같다.

사랑 안에서 행복해 지기를 왠지 꺼리고 있는 것 같다.

사랑을 갈망하면서 그리하지 못하는 내가 지겹다.

몇 번의 봄을 지나보내고 나서야, 알까?

지금 내가 경험하는 감정들이 무엇인지 말이다.


내 마음 속의 곡절들을 풀어내어야만 

마음이 깨끗해지고 맑아질 것 같다. 

언젠가 한 번은 보고 싶었고,

미안하다고 말하고 싶었던 지난 날의 연들에게

나 때문에 상처받았을 너와 나에게 용서를 구하고 나면

마음 속에 먼지 만큼도, 그들의 존재가 남지 않고 나면,

그러고 나면 알 수 있을까?

마음이 비추는 방향에 대해서,

혹은 내 마음 텅 빈 공간에 대해서.


상실과 이별을 하면, 마음이 아프다.

사랑하고 좋아하면, 마음이 괴롭고 복잡하다.

그냥 여기 지금 느끼는 것만 바라보고 살고싶다.

내일이 되면 또 옅어질 다짐을 오늘 또 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약속이란 얼마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