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교토 감성의 라떼 한 잔, 퍼센트 아라비카

백일 동안, 오늘의 브랜드 #38. 퍼센트 아라비카

1. 퍼센트 아라비카는 일본에서 시작해 전 세계 18개국에서 124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커피 체인이다. 현재 중국(63개), UAE와 쿠웨이트(각 12개), 싱가폴(5개), 영국(3개), 프랑스(1개) 등에 진출했다. 국내에 이어 캐나다, 스페인, 멕시코, 필리핀 현지 매장도 조만간 개점을 앞두고 있다. 또 ‘커피 종주국’ 이탈리아를 비롯해 중국에 이은 세계 최대 시장 인도, 이집트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2.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본 여행 때 여기 라떼 마시려고 1시간 줄을 섰다” “홍콩에서 마셔보고 반해서 일본까지 갔다”는 등의 ‘인증글’이 줄줄이 올라올 정도다. 지난해 말 이 회사가 한국 진출을 예고한 이후로는 “열기만 하면 ‘오픈런’ 하겠다” “K-감성으로 바뀌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류의 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젊은 층 사이에선 ‘일본 교토, 홍콩 등 여행갈 때 꼭 들러야 할 라떼성지’로 유명하다. 퍼센트 아라비카 커피는 일본 도쿄에서 자란 케네스 쇼지가 창업했다. 


3. 국내에는 마스터프랜차이즈(중간 가맹사업자가 가맹점 운영권 보유) 형태로 별도 한국법인을 통해 진출했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랜드마크인 별마당 도서관 근처에 위치한 ‘스타필드 코엑스몰점’이 1호점이다. “에티오피아 G1등급 등 최상급 원두로 한 잔의 커피를 내리기까지 최소 3명 이상의 바리스타의 손을 거치는 장인정신을 고수한다”는 게 퍼센트 아라비카 커피의 설명이다.



4. 커피 가격은 만만치 않다. 355mL(12온즈)짜리 아메리카노 한 잔이 5500원이고 카페라떼는 6500원이다. 같은 용량인 스타벅스 톨사이즈 아메리카노 4500원, 카페라떼 5000원보다 각각 1000원, 1500원 비싸다. 퍼센트 아라비카 커피의 주력인 ‘교토라떼’는 한 잔에 7300원이다.


5. 국내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경쟁이 이미 심화한 상황이어서 퍼센트 아라비카 커피의 돌풍이 지속적으로 이어질지 장담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전문 매장인 ‘리저브(R)’, 폴바셋, 블루보틀 등 대형 브랜드 뿐 아니라 테라로사, 테일러커피, 펠트커피, 프릳츠, 센터커피 등 로스터리카페로 시작해 매장을 늘리고 있는 브랜드들도 국내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각개전투를 벌이고 있다.


6. 일각에서는 국내 커피 브랜드가 포화된 상태이고, 스타벅스가 거대한 시장을 장악한 상황이라, 퍼센트 아라비카가 한국 시장에서 낼 수 있는 경쟁력이 무엇일지 물음표를 던진다. 소비자들의 커피 선택의 폭은 '스타벅스 vs 저가 브랜드'로 사실상 나뉘었고, 또 한국으로 해외 커피 브랜드가 들어올 경우 얼마 지나지 않아 현지화된 커피맛에 금세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사례도 적잖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7. 미국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이 대표 사례다. 서울 성수동에 1호점 오픈 후 압구정까지 진출했으나, 미국에서 맛 보고 느낀 특유의 느낌을 잃었다는 혹평을 피할 수 없었다. 스타벅스코리아도 최근 미국 지분이 모두 빠지고 신세계가 100% 지분을 소유하면서 맛과 서비스 면에서 본토의 느낌을 잃었다고 논란이 됐었다.


8. 동남아에서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래시커피도 최근 한국에 상륙했다. 지난달 27일 가로수길과 테헤란로에 각 1, 2호점을 오픈했다. 플래시커피는 2020년 출시돼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 등에서 부담 없는 가격과 자사 앱을 활용한 편리하고 신속한 주문법을 특징으로 한다. 또 아시아에서만 15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9. 플래시커피는 2022년까지 아시아 태평양 전역 5개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그 전략 중 하나로 한국 진출을 선택했다. 플래시커피 관계자는 "커피를 사랑하는 마니아가 많은 한국은 잠재력이 높은 시장 중 하나"라며 "플래시커피는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 고품질 커피를 대중화하고 국내 MZ세대에게 특별한 테크 기반 경험을 제공하려한다"고 밝혔다.





* 내용 출처

https://bit.ly/3BxXcBT (머니투데이, 2021.12)

https://bit.ly/3dpkyBX (조선비즈, 2022.09)

https://bit.ly/3Re6pFD (한국경제, 2022.09)

https://bit.ly/3qRBvI2 (매일경제, 2022.09)

https://bit.ly/3BVgSRC (포춘코리아, 2022.09)

https://bit.ly/3qR4H1Z (바이브랜드)

https://bit.ly/3BZjOwJ (디에디트)

매거진의 이전글 일주일에 세 번의 행복, 목금토식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