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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피크'의 12단계 브랜딩 프로세스 정리


1. Why


“왜 사람들이 아웃도어 생활에 향수를 갖고 캠핑을 하는가?”


2. Core Value


- The Snow Peak Way

- outdoor life style에서 outdoor life value로

- 우리의 사업의 목적은 자연 지향적인 삶을 제안하고 실현하는 것이다

- 지금 우리가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인생의 가치, 생활의 가치, 인간성의 회복, 가족의 행복, 친구 혹은 동료와의 관계. 이것은 바로 인생의 가치 그 자체이다


3. Customer & Market


- 스트레스가 많은 선진국 사람들

-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IT 강국이며, 조직 안에서 생활해야 하는 사람들

- 자연의 생활을 조금은 되돌리고 싶어하는 사람들


4. Brand Story


- 니가타 츠바메산죠. 제조 명인들의 마을로 세계 속에서도 지명도가 높은 그곳에서 스노우피크는 탄생했다. 츠바메산죠 역에서 풍요로운 자연 속으로 차를 달려 도착하는 5만 평의 캠프 필드 그리고 그곳에 함께 만들어진 본사에서는 사원들이 자연 속에 둘러쌓여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제품들을 계속 만들어내고 있다.


- 지금은 일본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팬을 늘리고 있는 스노우피크의 발자취는 반세기 이전인 1958년 창업자인 야마이 유키오가 철물 도매상을 만든 때부터 시작된다. 타니가와산을 너무나도 사랑했던 유키오는 당시의 등산 도구에 만족하지 못하고 ‘정말 가지고 싶은 제품을 스스로 만들자’ 라는 의지로 오리지널 등산 용품을 개발하였다. 츠바메산죠의 뛰어난 장인들의 금속 기술을 살려 가설과 검증을 철저하게 반복하며 높은 품질의 사용하기 편안한 등산용품을 만들었고 이는 곧 산을 좋아하는 이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1963년 스노우피크의 명칭을 상표등록하고 1976년에는 자사 공장을 설립하며 높은 산의 정상을 향하듯 유키오는 한발씩 브랜드의 기반을 견고하게 만들었다.


- 스노우피크가 오토캠핑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게 된 것은 1986년 유키오의 아들인 현 사장, 야마이 토오루의 입사가 계기였다. 토오루는 그때까지 백패커나 히치하이크와 같은 젊은 사람들이 하는 이미지를 가진 캠프에 주목하여 아웃도어를 라이프스타일로 인식을 바꾸고 가족의 끈을 더욱 결속시키는 풍요로운 시간의 도구로 캠프를 제안한다.


- 아버지 유키오로부터 물려받은 ‘정말 가지고 싶은 것을 스스로 만든다’ 라는 신념으로 토오루는 츠바메산죠의 장인 기술이 뒷받침된 럭셔리하고 하이엔드인 캠프 기어 만들기를 시작하여 과도할 정도로 튼튼한 펙 「솔리드 스테이크」 와 자연을 회손하지 않는 화로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든 「화로대」 등, 지금까지는 없었던 제품을 계속 만들어 내며 오토캠핑 붐이 일어나는 것을 견인했다. 스노우피크의 캠프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캠프. 정상을 향하면서도 연결고리를 넓혀가고자 하는 새로운 진화가 있었다.


- 스노우피크는 스스로의 사명을 "인간성 회복"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어디에도 없는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인간다움을 되돌리는 것. 그리고 그 기쁨을 아는 사람을 한 명이라도 더 늘리기 위해 "삶속에서 자연을..."이라는 슬로건 아래 활동 영역을 캠프 필드만이 아니라 도시와 주택, 오피스 등으로도 넓혀가고 있다. 과거 스노우피크의 제품을 사용하며 오토캠핑을 즐겼던 행복한 기억과 함께 성장했던 아이들이 지금은 부모가 되어 자신의 자녀들과 자연을 즐기고 있다. 자연이 일깨워 주는 풍요로운 시간을 세상 모든 이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스노우피크는 앞으로도 끝없이 계속 진화해 갈 것이다.


5. Product & Service


- 2019년 주택 사업까지 확장, ‘어반 아웃도어’라는 주택 개발 솔루션 출시

- 아웃도어 오피스 사업, 공유 오피스 사업으로 확장


6. Differentiation


- 작은 랜턴이 바람에 흔들려야 한다는 정도의 엄청난 디테일

- 무조건 자연 소재를 사용해 친환경임을 강조하는 것 보다는 오랫동안 쓸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폐기량을 최소화 하는 것이야말로 자연을 지키는 더 나은 방식

- 자연 보호 차원에서 나무 소재는 전부 대나무를 사용, 성장 속도가 빠른 대나무를 일반 목재 대신 활용하, 죽림을 보전하며 산림 자원을 보호하는 효과가 발생

- 10년 전 내놓은 제품까지도 끊임없이 유지 보수를 실행

- '도구가 망가지면 고쳐서 사용한다'라는 원칙을 세워 작은 도구 하나라도 애착을 가지는 것이 기본

- 판매량을 높이기위해 광고의 비중을 높이기보다는 TV나 지면 광고를 최소화하고 사이트와 클럽을 통해 사용자와 소통

- 스노우피크 본사 건물은 자연을 최대한 손상시키지 않으려 주변 지형을 이용해 건물을 설계


7. Concept


- Urban Outdoor


8. Naming & Logo


- 스노우피크 (눈 덮힌 하얀 정상)




9. Slogan


-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Outdoor Life Value Creator)’


10. Channel


https://www.snowpeak.co.kr/


11. Event & Promotion


- 1997년부터 지금까지 고객 초청 행사인 '스노우피크 웨이'를 열어 전국 각지의 캠핑장을 돌며 제품 테스트를 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


12. Media


https://www.kdf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7247

https://www.hankyung.com/thepen/moneyist/article/202108090786Q

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113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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