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기옥 Mar 20. 2021

모녀 여행(5)

그녀와 처음 걸었다

여행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은 걷기다. 목적지를 설정하지 않고 그저 어슬렁어슬렁 걸으면 도시가 보인다. 소리의 향연을 듣고, 다양한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천천히 느리게 걸을수록 느끼는 게 많다.


옥섭 씨와 반둥을 걸었다. 네덜란드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이 많이 남아, 고풍스러운 매력이 있었다. 한 블록 지나고 모퉁이를 돌면 또 색다른 길이 이어졌다. 우리는 길 위의 사소한 것을 소중하게 보았다. 들꽃을 함께 감상하고, 건물 문양의 디테일을 살폈다. 반둥 사람들의 미소에 답했고, 하늘의 파란색을 좋아라 했다. 


우리는 또 많은 이야기를 했다. 나 사는 이야기, 옥섭 씨가 생각한 이야기, 내가 서운했던 것, 그녀가 원했던 것을 발걸음의 속도에 맞춰 도란도란 이야기했다. 우리는 많은 것을 알고 있었지만, 더 많은 것을 몰랐다. 우리는 사랑했지만 친하지 않았다. 걸으면서 우리는 이만큼 몰랐다는 걸, 멀었다는 걸 알게 됐다.


"엄마 힘들지 않아?"

"내가 우리 딸이랑 언제 이렇게 걸어보니? 더군다나 해외에서. 너랑 걷는 게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고 좋다."


옥섭 씨의 대답에 뭉클했다. 

'엄마, 나도 엄마랑 걷는 게 제일 좋았어.'


우리는 이날 비로소 친해졌다.

이전 18화 모녀 여행(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