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버트 Jan 10. 2016

전철 안에서

이 순간을 여행처럼




압구정역을 향해 가는 전철,
무심히 앉아 사진첩 사진들을 삭제하기 시작했다.
휴대폰 용량이 꽉 찰 정도로 사진이 그득해 무슨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유럽여행 사진들 중에서도 셀카로 찍어 내 얼굴이 나온 사진 외에는 과감하게 버리기 시작했는데, 

문득 이 사진이 보인다.

쇤부른 궁전이었다.
꼭 다시 가고 싶은 오스트리아.
궁전 내부를  한 바퀴 돌고 나와 정원을 걷기 시작하기에 앞서, 

커피와 빵 하나를 사 정원 벤치에 앉았었다.

그때,
햇살은 따가왔으나 바람이 시원하게 불었으며, 

세상은 녹색으로 빛나고 사람들은 아름다운 궁전 뜰의 그림이 되었다.

나는 이 전까지 빵이나 과자 혹은 달콤한 그 무엇을 입에 대지 않았다. 

배낭여행을 다녀온 후 일 년 전부터 조금씩 먹기 시작했다.

내게 음식은 맛이라기 보단, 기억이자 추억이다.
커피를 마시면  그때 그 평화롭고 안온했던 시간을 먹는 것이며, 

그때 느꼈던 행복감을 되감기 하는 것.

쇤부른 궁전에서 사 온 머그 하나가 있다.
그렇게 무거운 짐을 만드는 성격이 아니지만, 

특별한 기억으로 살아남을  그때를 예감했던 것인지  고이 담아왔다.

마음에 기쁨이 부족하거나 슬픔이 넘칠 때, 혹은 행복했던 그 순간  속에 있고 싶을 때, 

커피 한 잔과 과자 등을 들고 마당으로 나가 앉는다. 

나무를 바라보며, 눈을 감고 바람을 느끼며 새소리를 듣는다. 

작은 기억은 시간이 흐를수록 속절없이 흩어지지만, 

오래도록 내 곁에 불러들이는 사람에게서는 함께 오래 살아가는 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른 곳, 같은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