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세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okdaegeon Oct 01. 2019

요즘 말이야

요즘 몸 상태가 좋지 않다. 우선 밤에 잠들기가 어렵다. 잠이 들어도 새벽에 깨기 일쑤다. 그 시간은 꼭 정해져 있는데, 3시 반에 한 번, 5시 반에 한 번이다. 당연히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힘들다.


집중력도 떨어졌다. 예전이면 2시간이면 쓰는 글을 며칠째, 더 생각해보자는 핑계로 끌고 있다. 그러다 보니 해야 할 다른 일도 밀린다. 밀리다 보니 또 핑곗거리를 찾는다. 시간을 들여서라도 없애야 하는데, 그 결과는 뻔하다. 쳇바퀴 돌듯 또 잠들지 못한다.


배도 나왔다. 뉴 그린티 프라푸치노를 시킬 때마다 “휘핑크림 올려드릴까요?” 물으면 거절하지 못해서다. 물론 운동을 하지 않아서겠지만, 러브핸들까지는 없었다. 그런데 최근에 생겼다.


책도 읽지 않는다. 분명 무언가를 읽고 있지만, 하루 끝에서 돌아보면 뭘 읽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책을 읽지 않으니 글 쓰는 게 힘든 건 당연하다. 나는 읽어야 쓸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감도 떨어졌다. 사람에게 말 걸기가 어렵다. 물어보고 듣고 적는 게 직업인데도 말이다. 어찌어찌 버틴다는 게 이런 건가 싶다. 버티다 보면 깨닫는다던데, 깨닫는 건 잔머리뿐이다.


남극에 인류 두 번째로 닿은 로버트 스콧은 유언에서도 자신의 게으름을 질타했다. 그는 남극에서 얼어붙어 가면서 아내에게 전하는 편지에 이렇게 쓴다.


“당신도 알다시피 나는 항상 근면해지도록 자신을 채찍질하지 않으면 안 되었소. 나는 언제나 게을러지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니 말이오.”


하지만 그는 매우 성실하며, 모범 그 자체라고 불리는 사람이었다. 죽는 순간에도 무언가를 했다. 자식에게도, 친구에게도 편지를 썼다.


뜬금없이 스콧을 떠올리는 이유는 ‘나도 게을러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기 때문이다. 뭐 ‘좀 게으르면 어때?’라고 해도 ‘좀’이라는 부사에는 기준이 있다. 지금의 나는 ‘좀’과 물음표가 아니라, ‘졸’과 느낌표가 어울린다. ‘졸 게을러!’다.


요즘 이렇다. 정신 차려야겠다. (18.06.16)

매거진의 이전글 PO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