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나를 알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레 Jan 29. 2024

불안을 딛고 살아가는 삶에 대하여

아침에 일찍 일어나겠다고 마음먹은 게 언제부터인지 이젠 기억도 안 난다. 뭔가를 시작해 보겠다고 선언한 지도 수차례다. 그럼에도 만족스러운 삶은 여전히 이뤄내지 못헀다. 그래서 매일이 불안하다. 불안으로 여는 아침은 불안과 함께 닫히기 마련이다.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아니, 지금도 그 방법을 찾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을 만나고 다닌다. 어쩌면 저들에게서 그 답을,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만나고 나면 깨닫게 된다. 우린 모두 불안한 삶을 살고 있구나. 어쩌면 불안은 그냥 불완전한 삶이기에 늘 깔려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숨을 들이마실 때 자연스럽게 불안도 함께 마셔야 하는 게 인간의 숙명인지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건 불안으로부터 벗어나는 게 아니라 이겨내는 게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것임을 받아들이고 나니 오히려 불안의 구름이 한 결 걷히는 기분이다.


생각해 보면 불안하기에 나아질 방법을 찾는다. 따지고 보면 지금 겪는 불안은 지극히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삶이라는 게 원래 부모라는 안전한 울타리를 벗어나 나의 둥지를 짓는 과정을 거치며 흘러간다. 나 또한 부모가 되었으니 내 아이에게 지금은 안전한 울타리가 되어주겠지만 언젠가 내 아이도 자기만의 세계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삶의 대전환에는 늘 불안이 따르기 마련이다. 불안하지 않으면 오히려 그게 더 부자연스러운 것인지도 모른다. 자기의 길을 걷는 모든 행동에는 불안이 더 짙게 깔릴 수밖에 없다. 그러니 불안은 당연한 거다. 문제는 불안에 지나치게 힘을 실어줄 때 발생한다. 힘을 실어주는 건 결국 나 자신이었다. 그래서 매일 숨 고르기가 필요하다.


불안은 삶을 정체하지 않도록 해주는 동력이 되어준다. 해답을 찾기 위해 책을 펼치게 만들고, 사람을 만나 질문을 하게 하며, 사색을 통해 내 마음의 소리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매일 글을 쓰도록 종용한다.


그동안 만나본 사람들은 내 기준에서 나름의 위치를 가진 사람이었다. 인플루언서이거나 안정된 삶을 살아가는 듯 보이는 사람들. 그들 중 어느 누구도 불안하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는 게 나의 결론이다. 물론 고작 몇 명 만나고 짓는 섣부른 판단일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 기준에선 나보다 나아 보이는 사람들도 내면은 크게 다를 게 없었다는 소리를 하고 싶은 것이다.


단지 확연히 다른 것 한 가지가 있다면 불안을 딛고 한 발짝 나아가느냐 아니면 불안에 갇혀버리느냐의 차이였다. 이럴 땐 정말 글쓰기를 시작하길 잘했다 싶다. 헤매던 시간들을 기록하길 참 잘했다 싶다. 돌아보면 나는 끊임없이 내가 살아가고 싶은 삶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었던 것이기에.


어쩌면 삶은 불안의 터널을 지나야 만 다음을 보여주는 것 같다. 마치 고난뒤에 영광이 있듯 불안 뒤에 기회가 오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만약 지금까지 충분히 불안했다면 이제 기회를 기대해 볼 만도 하다. 직접 겪어보진 않았지만 적어도 내 주변에 내가 동경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모두 이런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니. 이제는 나도 나의 삶을 더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불안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니, 오히려 불안은 지금 내가 변화를 꾀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시그널이다. 그러니 나의 선택에 불안감이 밀려온다면 변화를 기대해 보자.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낌없이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