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힘든 순간에도 놓지 말아야 할 5가지

by 부아c

살면서 힘든 순간들이 반드시 오게 된다. 그럴 때마다 나를 지켜준 건 다음 네 가지였다.


1. 건강

힘들다고 아무렇게나 살면 건강부터 무너진다. "지금 운동할 정신이 어딨어" 하며 운동을 놓기 쉬운데, 그럴수록 힘든 순간을 이겨낼 에너지가 더 부족해진다. 내가 힘들 때 오히려 더 운동해야 한다.


2. 루틴

힘들다고 일상을 놓아버리면 생활 전체가 무너진다. 하루 종일 누워 있거나, 사람을 피하거나, 폭식하게 된다. 그렇게 무너진 일상은 상황이 나아져도 회복이 쉽지 않다. 사소한 루틴이라도 만들고 지켜나가야 한다.


3. 돈


어차피 망했다고 막 쓰기 시작하면 삶이 더 위험해진다. 잃은 걸 만회하려고 더 큰 리스크에 손을 대면 아주 높은 확률로 더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된다. 힘들수록 작은 돈을 소중히 해야 한다.


4. 사람


힘들다고 가까운 사람에게 함부로 대하면 관계가 무너진다. 가까운 사람들이니까 더 쉽게 막말을 하게 되고,

그런 상처들이 쌓이면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사이가 된다. 내가 힘들 때도 내 옆을 지켜주는 사람을 더 소중하게 대해야 한다.


5. 꿈


힘들 때 가장 먼저 버리는 게 꿈이 될 확률이 높다. 현실이 힘들고 사는 게 힘드니까 꿈은 사치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사람을 살게 만드는 것 또한 꿈이다. 꿈이 있는 사람은 쓰러지지 않는다. 아무리 힘들어도 내 마음 속에 간직한 꿈을 지켜내야 한다.


힘든 순간일수록 삶의 근간을 지켜야 한다. 무너지지 않아야, 다시 일어설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돈을 벌어야 하는 진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