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D Nov 09. 2021

변신

마음도 그럴 수 있을까

머리카락 길이가 꽤 길었다. 딱히 기르려고 한 건 아니었는데 간간히 뿌염만 하다 보니 길이가 길어졌다. 얼마 전엔 숱도 많지 않은 머리카락이 무겁게 느껴졌다. 미용실에 갔다. "롤 딱 한번 말릴 정도 길이로 잘라주세요. 앞머리도요." 몇 년째 단골로 이용하고 있는 하루 원장님에게 시술을 받았다.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어울리게, 적당히 맘에 들게 해 주기 때문에 믿고 맡긴다. 꽤 오랜만에 자르는 거라 좀 설레었다. 


긴 머리카락을 짧게 자를 때 느껴지는 묘한 쾌감이 있다. 그 시작은 대학생 때였다. 몇 년간 기른 머리카락을 귀밑 3cm 정도의 길이로 잘랐다. 변하고 싶은데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게 머리카락뿐일 때였다. 긴 머리카락이 바닥에 톡 하고 떨어지는 소리를 듣곤 입가에 배시시 웃음이 흘러나왔다. 마음 한구석에 답답함이 쑥 내려가는 느낌이었다. 그 후로 나는 긴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묘기에 가까운 가위질이 이어졌다. 가슴께까지 오던 머리카락은 어깨를 살짝 스치는 길이가 됐다. 길어서 옆으로 넘겼던 앞머리가 짧아지며 이마를 가렸다. 거울을 볼 때마다 늘어나는 것 같은 이마 주름을 조금이나마 가릴 수 있게 됐다. "이 정도 길이면 될까요?" 원장님이 조심스레 물었다. "조금 더 짧아도 괜찮지 않을까요?" 나는 '조금 더'를 외쳤다. 섬세한 손길이 앞머리와 옆, 뒷 머리를 만졌다. 다듬기를 마무리하고 드라이까지 하고 나니 중단발이 되었다. 


미용실을 나와 주차장으로 향하는 엘리베이터에 혼자 탔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이 낯익었다. '오랜만이야. 앞머리' 조금 어려 보일까. 활기차 보일까. 신선할까. 무언가 변하고 싶은지, 변해 보이고 싶은지 자꾸 기대하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따뜻한 라테가 생각나는 겨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