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20. 일잘러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

#한달어스 #한달자기발견 #30일글쓰기

by 문사모

1. 하루 정해진 루틴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인내심


어쩌면 내가 가장 못 하는 부분이다. 흥미와 호기심에 따라 움직이는 나에게 꾸준하게 무언가를 한다는 건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야 한다.


① 일어났을 때 소파에 앉아 TV 켜지 않고 책상으로 가기

② 오전엔 인풋이 될 만한 콘텐츠(독서, 뉴스레터, 유튜브 등) 감상, 오후엔 아웃풋으로 콘텐츠 만들기(글쓰기, 그림 그리기)



2. 실패와 실수에 우울해하지 않는 긍정적인 마음


퇴사 후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기로 결정한 후 내 눈에 보이는 건 이미 그 길을 성공적으로 걷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에 비해 나는 햇병아리에 불과하고 언제쯤이면 나도 저런 사람들처럼 될 수 있을까 막막하기만 하다. 이젠 출퇴근도 하지 않고 혼자 생각할 시간이 많은 만큼 마인드 컨트롤을 더 잘해야 한다.


① 나에게 힘이 되는 문장들 수집하기

② 매일 말씀 읽기와 묵상으로 영혼을 살 찌우기

③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대화하기



3. 나와 다른 경험과 역량을 가진 사람과도 소통할 수 있는 능력


나는 혼자보다는 함께 할 때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는 편이다. 나와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나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도 회의와 토론, 대화를 하고 나면 금세 에너지가 충전된다. 그래서 나는 되도록이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여러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활동하려고 한다.


- 롱블랙 슬랙 : 롱블랙엔 직장인들의 감각과 아이디어를 깨우는 콘텐츠가 많다. 때문에 롱블랙 커뮤니티인 슬랙에서는 실무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나 직장인들이 많이 있고 다양한 시선에서 롱블랙 콘텐츠를 볼 수 있다.


- 다능인 커뮤니티 사이드 : 마케터 융이 만든 커뮤니티. 다능인인 프리랜서들과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특히 각 분야에서 이미 전문가인 사람들의 인터뷰도 볼 수 있어 매우 좋은 커뮤니티다.


- 그 외 : 뉴스레터 ‘일용할 영감’ 필진들, 한달어스 멤버들






회사 밖의 세상은 자유로울 순 있지만 오히려 정해진 것이 아무것도 없기에 더 나를 지키고 성장시켜야 한다. 나에게 부족한 역량은 다양한 방법으로 보완하고 나의 강점을 더 살리는 쪽으로 나를 건강하게 채찍질하며 나아가고 싶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