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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듯한 겨울햇살 속에서

아기들과 숲에서 겨울햇살을 만끽하며


영하의 날씨라고는 하지만, 바람도 적고 햇살이 따듯해서 따듯한 느낌의 날이었습니다.


오늘 처음 숲에 가는 여섯 살 아이들, 앞으로 알려줘야 할 것도 많고, 함께 배울 것도 많은 아이들이죠.


숲에서 걷는 법, 팀워크를 유지하며 걷는 법, 나무 사이에서 얼굴을 보호하는 법, 낙엽 밭 속을 안전하게 걷는 법 등, 알려주고 몸에 익혀줘야 할 것들이 참 많답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숲길을 걸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들이죠.

대장을 정하고, 함께 정한 순서대로 천천히 숲길에 들어서면서, 돌멩이가 우둘투둘 돋아나있고, 간간이 구멍도 있고, 나뭇가지들도 밟히는 오솔길을 걸으며

“여긴 왜 이렇게 거칠어?”

“돌멩이가 많아”

“숲길이 원래 그렇단다”

그렇게 천천히 숲길에 적응해 가며 도토리숲으로 향했습니다.


백 미터쯤 걸어가다가 만난 갈래길에서는

“오른쪽으로 가자 “

“난 왼쪽이 좋은데?”

“난 가운데로 갈 거야”

그렇게 각각 의견이 다양해서 다수결로 정해보았더니, 길도 없는 가운데의 낙엽밭 속으로 걷겠다고 하더군요.


숲에서 아이들의 말은 곧 법이죠. 작은 나무들의 나뭇가지에 얼굴이 긁히지 않도록 손으로 얼굴을 보호하는 법을 알려준 후에 천천히 낙엽밭 속으로 걸어들어갔습니다.


조심조심, 발목까지 푹푹 빠지는 도토리낙엽들 위를 걸으며, 아이들이 처음 만난 것은 부러져서 바닥에 누워있던 4미터는 족히 되어 보이는 커다란 도토리나뭇가지였습니다. 쌓였던 큰 눈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부러진 나뭇가지 같았는데, 아직도 겨울눈이 싱싱하게 달려있었죠.


나뭇가지에 달린 겨울눈도 만져보고 흔들어보는 아이들에게

“이 나무 잡아갈까?”

“네~!! 좋아요~~!! 그런데 어떻게요??”

“밧줄로 묶어서 끌고 가면 되지~”

“좋아요~!!”

그렇게 도토리숲 놀이터까지 50미터 정도를 끌고 숲길을 걸어들어갔답니다.

도토리숲에 도착해 보니, 누가 놀다 갔는지, 커다란 얼음판 몇 개가 바위 위에 놓여있더군요. 얼음을 보자마자 달려든 아이들은 얼음 깨부수기로 숲놀이를 시작했습니다.


얼음을 깨고 주변의 도토리나무들을 살피는 아이들 옆에 돗자리를 깔아놓고

“자~ 가방은 여기에 놓고 편하게 놀자”

“네~”

가방을 돗자리 위에 던져놓고 얼음을 깨며 노는 아이들 옆에 밧줄을 좀 묶어서 줄타기도 좀 하고, 나무에 줄을 걸어서 줄에 매달려보기도 하며 노는 시간을 좀 보낸 후에, 마음대로 놀아보라고 풀어주니, 어떤 아이는 밧줄을 가지고 놀고, 어떤 아이는 얼음을 가루로 만들고, 어떤 아이는 바위를 밀며 힘자랑을 하더군요.

그렇게 한참을 놀고 나서, 간식을 먹고 좀 쉬다 보니, 어느새 돌아갈 시간이 다 되었었습니다.

“야~ 벌써 돌아갈 시간이네. 계곡의 큰 얼음은 다음에 구경해야겠다~”

“안 돼요 선생님~ 얼음 보러 가요~”

“얼른 줄 풀고 갈 준비하면 얼음 보러 갈 수 있을걸~”

“네~”

서둘러 간식시간을 마치고, 묶어놓았던 밧줄을 풀고, 주변에 흩어져 있던 삽과 바가지들을 모은 후에 가방을 메고 천천히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애초에 가기로 했었던 숲 속의 얼음계곡은 못 보았지만, 대신, 다른 쪽 계곡의 수로에 얼어있던 넓은 얼음을 보여줬죠.

“저건 얼음이 아니고 눈이잖아요”

“아냐, 얼음인데 그 위에 눈이 살짝 있는 거야”

“그럼 놀다가요”

“약속한 시간이 다 되어서 엄마 아빠한테 가야 해”

"에이~ 놀고싶다~"

그렇게 뚜벅뚜벅 아쉬운 발걸음을 옮기며 엄마 아빠가 기다리시는 공원으로 돌아갔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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