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 바인더: 연간계획 세우기 2탄 (만다라트 편)
코카콜라 회장 브라이언 다이슨의 신년사를 페이스북에서 몇 년 전에 읽은 적이 있다. "인생을 마치 5개의 공을 공중에서 저글링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보자. 각 공의 이름은 일(직장), 가족, 건강, 친구, 그리고 영혼(당신의 자아)이다. 당신은 곧 일(직장)이라는 공만 고무공인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떨어뜨려도 다시 튀어 오른다. 하지만 나머지 4개의 공은 유리로 되어 있다. 그래서 당신이 이 공들을 떨어뜨리면 그건 흠집이 나거나, 깨져버린다. 결코 그 전과 같아질 수는 없다. 당신은 이 점을 깨닫고 인생에서 5개의 공이 균형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신년사였다(하기 영문을 임의로 번역했다).
Imagine life as a game in which you are juggling some five balls in the air. You name them - work, family, health, friends and spirit - and you're keeping all of these in the air. You will soon understand that work is a rubber ball. If you drop it, it will bounce back. But the other four balls - family, health, friends and spirit - are made of glass. If you drop one of these, they will be irrevocably scuffed, marked, nicked, damaged or even shattered. They will never be the same. You must understand that and strive for balance in your life."
2016년 이전까지 나는 고무공을 잘 튀기는 것을 목표로 인생계획을 짰었다. 비단 나만 그랬을까. 좋은 대학교를 가야 한다며 초등학교부터 학습 커리큘럼과 부대 스케줄이 빡빡하게 짜여져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 대학교 들어가면 취업하느라 스펙 관리해야 하는 학생들, 단군 이래 최고 스펙을 쌓았음에도 취업이 어려워 계속 준비 중인 취업준비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이고, 직장에 들어간 이상 잘 적응해서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는 사원/대리급 직장인들, 승진을 바라보며 달리는 중간관리자들, 이번 달 다음 달 매출도 기약할 수 없지만 노후대비까지 해야 하는 자영업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 와중 내 행복을 좌지우지하는 가족들, 내 건강은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고, 내 자아에 대한 배려는 더더군다나 없었다. 그래서 그냥 13개 연간 목표를 채우는 것도 분명히 의미 있고 생산적이지만 깨지면 회복할 수 없는 소중한 4개의 공을 고려해 계획을 짤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만다라트 툴을 소개한다.
"상기 5개의 가치를 반영해서 연간계획을 짜십시오" 하고 과제를 어렵지만, 일정한 조건을 주면 더 쉽게 쓸 수 있다. 그냥 도화지를 주고 그림을 그리라면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막막하지만, "심리테스트를 할 테니, 해, 달, 별, 집, 나무 등을 그려라"라고 하면 사람들이 쉽게 그릴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건 사부가 M2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 틀이다(윈키아 플래너 등등을 참조하셔서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 그냥 빙고게임을 하듯이 채우면 된다.
생각정리의 툴로 유용하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8칸씩 채우다 보면, 달성하고 싶은 목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 까먹고 있었던 이벤트나 예전에 들었던 관련 분야에 대한 조언 같은 것들이 떠오른다. 하나씩 쓰고, 머리를 비워내는 훈련을 하다 보면 2018년 목표의 중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어떤 영역을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는지도 보이게 된다. 내 2018년 목표를 만다라트로 잡으면 다음과 같다. 1탄을 통해 세운 계획과 유사하지만 더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이 나왔다. 그리고 중점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던 재정과 같은 영역도 균형감 있게 재검토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만다라트를 이용한 신년 계획 툴의 특장점이다.
또한 만다라트 툴은 신년 목표뿐만 아니라 다양한 다른 주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생각을 정리하고 심화하고자 하는 주제를 아무거나 가운데 넣고 옆 칸들을 작성해 보면 된다. 사부는 <위닝 일레븐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도 만다라트 툴을 이용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조작 능력, 멘탈 등등 8개의 요구되는 능력과 그걸 함양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위 표를 채웠다. 다이어트, 외모관리, 취직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 및 면접 등에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
배경이미지 출처: http://cafe.naver.com/binder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