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구름 Feb 02. 2022

19_ 돈 쓰는 게 조심스러워졌다

목차__ 上

.

.

며칠 전부터 순대가 먹고 싶었다.

어묵탕을 먹던 저녁이었나 아니면 그냥 햇빛에 나른한 오후였었나 머릿속에 갑자기 순대가 떠올랐다. 간식으로 먹을까 하다가 내일 아버지가 퇴근하시면 같이 먹자 싶어 한번을 참았다. 근데 또 아버지가 계신 날은 냉동실에 나중에 먹겠다며 넣어둔 돼지고기가 신경 쓰여 그걸 해결하느라 순대는 그다음으로 미뤘다. 그러다 또 갑자기 집에 생선 선물이 들어오는 바람에 그거 먹느라 미루고, 아버지가 출근하셨다고 또 미루고…. 결국에는 집에 이것저것 먹을 건 있는데 3,000원 뭐하러 쓰나 싶어 아직도 순대를 지 못했다.


순대뿐 만이 아니다.

뭐든 사기 전에 기본 2~3일은 망설이는 습관이 생긴지 오래다. 내가 쓰는 그 돈이 내 시간, 내 몸을 써서가 아니라 늙은 부모님의 노쇠한 몸과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팔아 얻은 돈이라는 걸 알기 때문이었다. 그 돈을 꺼내 쓸 때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우울한 표정과 20년도 더 된 누런 장판 위에서 낡은 이불을 깔고 자는 모습이 떠올라 내 마음이 죄다 쥐어 뜯겼다. 쥐어뜯긴 마음으로는 그 가벼운 카드 한 장도 쉬이 꺼낼 수 없는 것이다.


덕분에 돈은 알뜰하게 쓰는 편에 속하는 이가 됐다.

재테크 책에서는 좋은 습관이라 칭찬 일색이니 나쁠 것도 크게 없다. 습관이 생긴 이유가 밝지 못해 마음이 좀 상해서 그렇지. 하루는 치킨 한 마리를 시킬 때도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 내 모습에 스트레스를 좀 받았다. 그래서 이게 내가 번 돈이었어도 이렇게까지 고민을 했을까 생각해봤다. 내가 직장을 다녀서 월급을 200만 원 정도 벌었다면 이 습관은 생기지 않았을까?


지금 이 카드에 들어있는 돈이

내 돈이라면 나는 쉬이 치킨을 시켰을까…?


순간 얼굴이 심각하게 굳어졌다.

지금 이게 내 돈이면… 진짜 내가 번 돈이라면…! 치킨은 무슨 치킨이야, 당장 집 한 채도 없는데!!! 자산 하나라도 마련해야 할 판에, 2만 원이 아쉬운 상황에 치킨~? 치~키이이인~?? 나이 한 살 더 먹는 판에 치킨 한 마리를 더 시키겠다고~???


순식간에 지독한 경각심이 들었다. 

돈 벌게 되면 예쁜 옷 1벌 사 입어야지 했던 마음지워져 버렸다. 당장 3년 뒤에 안정 자금과 노후 자금 마련, 부모님 용돈 등 돈 쓸 곳이 수두룩인데 겨우 옷 하나 더 사겠다며, 치킨 좀 더 먹자며 2만 원을 날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아이고 아깝다. 내가 힘든 게 번 돈을 소비하는 . 불효스럽게도 부모님 돈보다 내 돈 쓰는 게 더 아깝다. 상상일 뿐인데도.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20대 초반에는, 그러니까 어리고 몸이 건강할 때는 겨우 아르바이트만 하면서도 그 비싼 배스킨라빈스 31 아이스크림을 쉬이 사 먹었다. 카페는 자기 집 드나들 듯 드나들었다. 돈 참 쉽게 썼다.


그때는 부모님 돈을 쓰는 것에 대해서도 별 죄책감이 없었다. 나름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서 용돈은 스스로 벌겠다며 20살 되자마자 휴대전화비, 의류, 잡화, 미용, 먹고 노는 것 등 내가 쓰는 돈은 아르바이트비로 해결하고 학원은 나라에서 주는 혜택을 받으며 다녔다. 지만 가끔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 배우고 싶은 게 있을 땐 부모님께 손을 벌렸다.


그리고는 한 번에 3개월짜리 요가 수업을 끊고 5번도 안 가고~ 천연비누 만들기 수업을 들을 때도 굳이 전문가 과정 이수하겠다며 비싼 수업료 내놓고 그걸로 돈 한 푼 벌지 못했다. 돈을 그냥 뭉텅이체 버린 셈이다. 근데 그 돈이 아까워서 속이 뒤집히거나 그러지 않았다. 열심히 하지 않는 나 자신에 화가 나긴 했지만. 그렇게 내가 번 돈은 거의 다 쓰고 가끔 목돈이 필요할 때면 하루도 고민하지 않고 부모님의 돈을 가져다가 썼다.


그래도 불편하거나 불안한 마음이 없었다.

젊음과 건강은 당당함을 가져다주었다. 돈을 그렇게 쉽게 펑펑 써대도, 그래서 문제가 생겨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


하지만 지금은 사정이 영 다른 것이다.

조금 가난한 노후에 껴보니 돈을 아낄 수밖에 없다.

50,000원을 더 쓰면 당장 다음 달 카드값에 스트레스를 받고, 부모님이 당장 일하지 않아도 들어와 줘야 하는 생활비는 아직도 적정선에 닿않았다. 치킨 한 마리에 노후가 바로 타격을 입고 생활이 당장 힘들어지는 게 바로바로 느껴진다. 그러니 “그냥 질러!”라는 말을 용감하게 실행할 수가 없다. 어려운 현실은 실제 물리적인 힘으로 나를 막아내지 않지만, 500g도 되지 않는 엄지손가락 하나로 휴대전화 속 ‘결제 버튼’을 누르지 못하게 하는 괴력을 발휘한다.  


아마 부모님의 생활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면 30대가 된 지금도 그렇게 살았겠지. 아직 나는 젊고 노후는 너무도 멀리 있고 시간은 많으니까.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오늘과 같은 하루를 살아갔겠지. 30대를, 그리고 40대를 그렇게 보내지 않았어야 했는데 후회를 하면서. 뻔하다, 뻔해.




매거진의 이전글 18_ 시한폭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