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만큼 다양한 항공사들

by 아말

만약 당신이 이제 막 승무원을 꿈꾸기 시작했다면 아마도 우리를 필요로 하고 우리가 일할 수 있는 항공사가 상상도 못 할 만큼 많고 다양하다는 것을 모를 수도 있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국내 항공사야 당연하지만 그 외에도 내가 지원할 수 있는 기회는 아주 많다. 게다가 어느 나라, 어느 항공사에서 일하느냐에 관계없이 승무원이라는 직업은 내 집이 아닌 곳에서 자는 날이 한 달에 반 정도는 될 테니 지원 가능한 풀을 넓히기를 추천한다.


도전해 볼 항공사는 정말 많다. 하지만 그만큼 항공사가 원하는 인재, 그들이 일하는 방식과 문화 또한 모두 다르다. 승무원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어디가 더 쉬운지, 어디가 더 좋은 지다. 질문이 틀렸다. 쉽고 어렵고를 떠나 지원자와 항공사 서로가 서로를 원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 항공사의 승무원이 될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환경에서 잘 적응하고 즐기며 일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다양한 항공사의 종류와 특징, 면접 방식, 국내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근본적인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전략을 짤 수 있기를 바란다.


국내 항공사 vs 외국 항공사


① 근무 환경

- 국내 항공사 : 한국에 거주하며 동료 승무원 대부분이 한국인 승무원이다. 항공과 출신 외 다양한 비전공자들도 많으며 입사 시기의 나이가 비교적 어린 편이다. 승객 또한 한국인이 주를 이룬다. 대표 항공사로 대한항공의 운항 노선은 40개국 116개국 도시이며 보유 항공기 대수는 162대이다(2025년 11월 기준).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아말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선택과 경험, 사람을 통해 배웁니다.

7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