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coco Feb 20. 2022

월 통신비 30만원이 아깝지 않은 택시 기사님

insight.coco의 1분 인사이트

늦은 퇴근길, 택시 기사님의 특별한 ‘운전 공간’이 눈에 띄었다.


한두대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기사님은 흔히 마주치지만, 이날 기사님께서는 3대의 스마트폰과 2대의 차량 내비를 이용 중이셨다.


 Q. 월 30만원이라는 결코 적지 않은 통신비를 매달 지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영상] 기사님의 이야기 직접 들어보기



인사이트

코로나로 더욱 어려워진 택시업 속에서 하나의 콜(호출)이라도 더 잡고자 하는 기사님의 ‘굳은 의지'가 생생하게 녹여져 있었다.


#1 젊은 기사들을 상대하기 위한 전략

연세가 있으신 탓에 한대의 스마트폰으로 여러 플랫폼을 오가며 콜을 확인하는 과정에 큰 고충을 느끼고 계셨다. 더욱이 동시다발적으로 콜이 쏟아질 경우, ‘찰나의 순간’을 포착하지 못해 원하는 콜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스마트폰 한 대당 하나의 택시 앱만 설치함으로써 콜들 간의 빠른 동시 비교 및 선택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둔 것이다. 비교적 스마트폰에 덜 친숙한 기사님께서 손이 빠른 젊은 기사님들을 상대하기 위한 하나의 생존 전략이었다.


#2 경쟁 최소화 전략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일부 고객은 여전히 과거 콜택시 서비스를 이용중에 있으며, 기사님은 해당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과거 콜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계셨다. 카카오T, UT 등과 같은 현대의 택시 플랫폼에서는 잡을 수 없는 유형의 콜을 잡을 수 있으며, 동시에 타 택시 기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최소화하면서도 추가적인 고객풀을 확보할 수 있는 기사님만의 전략이었다.



By insight.coco



[insight.coco 작가의 인기글이에요! ▼]   

작가의 이전글 구글, 메타의 국내 UX 리서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