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원희 Nov 19. 2024

사랑이 1순위라고 말하고 싶지만,

인생의 순위

"인생의 1순위는 돈이 아니던가?"

    

건강을 지키려면 돈이 필요하다. 

가족에게 필요한 것을 해주려면, 취미를 가지려고 해도, 친구를 만나려고 해도, 

연애를 하려고 해도 돈이 필요하다. 그런데 또 직업이 없으면 돈을 만들 수가 없다.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고. 그 연결고리는 끊을 수가 없다. 

그럼 우선순위가 직업, 돈, 그리고 건강, 가족, 친구, 사랑이여야 하는 걸까? 

물질만능주의가 틀렸다고 할 수 없다. 그리고 현실에서 솔직히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돈이 있으면 운동을 취미 삼으며, 건강을 지키고.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과 함께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따뜻한 저녁 시간을 함께할 수 있다. 이따금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수다 타임을 갖고, 여행도 하면서. 사랑하는 이와 데이트도 할 수 있다.


왠지 돈만 있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런데도 돈이 1순위가 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뭘까?    

실은 사랑이 1순위라고 말하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서 서인걸까?

 

흔히 성공한 사람들은 스스로 성공의 길로 가고 있었다. 

돈을 좇는 것이 아니라 돈을 부르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돈을 부르는 습관 안에는 돈 없이도 건강을 지키는 습관이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취미로 독서나 글쓰기, 러닝을 하며 돈을 지키고 그 안에서 친구와 연인과 가족과 소통한다. 

자연스럽고 애쓰지 않아도 살아가는 삶 안에서 건강, 가족, 돈, 직업, 취미, 친구, 사랑이 어우러지며 균형 있는 삶을 유지한다.  

   

양날의 칼날 같지만 현실을 고려하자면, 나의 우선순위는 결국 돈, 직업, 건강, 가족, 취미, 친구, 사랑 순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