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프로 Jul 11. 2020

복잡한 머리를 단순하게 정리하는 법

머리 정리

부자들은 우선순위 3가지 정도만 신경 쓰고, 비타민 약을 챙겨 먹는 것조차 남에게 맡긴다. 일 잘하는 사람들, 삶이 단순한 사람들은 루틴을 만들고 계속 반복한다. 그렇다면 내게 맞는 루틴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생각정리 스킬'의 복주환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생각한 것을 기획하고 결과까지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보았다.




<복잡한 머리를 단순하게 만드는 10단계>


1. (준비) A4를 여러 번 접어 칸을 만든다.

- 4번만 접어도 16칸의 표가 생긴다. 5번이면 32칸이다.


2. (인출)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떠오르는 대로 1칸에 1개씩 적는다.

- 사소한 것, 중요한 것 뭐든 다 끄집어낸다. 사람은 칸을 보면 채우려는 습성이 있다. 다 채우지 않아도 된다.


3. (폐기) 위에서 작성한 내용 중, 중요하지 않은 것에는 X표를 한다.


4. (순서) 남은 내용은 중요한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5. (분석) 순서를 매긴 이유와 지운 것들의 이유를 스스로 분석한다.


6. (구분) 우선순위를 정한 것들을 생각인지 고민인지 분류하여 표시한다.

-  ○ 생각 : 구체화 계획, 아이디어 기획

-  △ 고민 : 결정이 필요한 것


7. (나열) 한 가지 생각을 정하고,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

- 아이디어 분류 시 다른 단계가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 질보다 양을 만드는 질문 : "그리고요 또요?" 에 대답하다보면 줄줄이 다음 단계 내용이 떠오를 것이다.


8. (분류) 엑셀이나 한글, 화이트보드 등에 세로는 단계, 가로는 단계별 절차를 작성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남에게 맡길 일인지 분류하고, 아래 줄에 예상 소요시간과 담당을 적는다.

- 예 : 디자인 의뢰 / 1시간, 팀원


9. (배열) 우선순위를 정해서 중요한 순서대로 윗줄부터 배열한다.


10. (기타) 포스트잇으로 어느 단계에 있는지 표시하며 현재 진행 단계 파악 또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어떤 루틴이나 절차를 만들때 생각 구체화 3단계 '나분배' 기억하고 반복하면 된다.  나열하고, 기준을 정해 분류하고, 우선순위로 배열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디에 어떤 리소스를 투입해야 하고 무엇이 중요한지 보인다. 스스로 루틴을 만들고 행하자. 머리도 행동도 단순해질 수 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Lc0g_HKZUqM
작가의 이전글 미니멀한다면 이들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