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2] 리더메이커의 비전


리더메이커의 비전


이번 리더메이커 노트를 통해 추구하는 비전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방식은 A Plyaer 개발이다. 우리는 역사를 리드할 수 있는 위대한 인물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미중패권 다툼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다. 누가 이길 것인가?를 논한다. 내 생각을 묻는다면 이렇다. 미국의 리드 그룹이 다음의 두 가지를 지키는 한 적어도 타의에 의해 세계 최강의 자리에서 내려올 일은 없을 것이다. 


 ∎ A클래스 인재가 조직의 수장으로 임명된다. 

 ∎ 성공하는 말은 바꾸지 않는다.


잠재적인 A클래스 인재가 떠올랐을 때 성공하는 말을 바꿀 생각이 없다면 A클래스 인재는 좌절할까? 아니다. 거장의 뒤를 이으려고 그와 함께하거나 그를 피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할 것이다. 미국이 얼마나 혁신적인 사업들을 론칭시켜 왔던가?


리더메이커 노트를 작성하기 위해 연구하면서 수집한 자료들은 나를 극소수의 천재들이 만들어 놓은 독보적인 시스템으로 인도했다. 미국은 당대 최고 수준의 인재를 조직의 수장으로 임명하고 그들이 임팩트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했다. 

  ∎ 국가안보분야에서 앤드류 마셜

  ∎ 방위산업 분야에서는 스컹크웍스와 켈리 존슨

  ∎ 버나드 브로디

  ∎ 경영과학의 아버지, 필립 모스


 조직 수장의 자리를 자주 교체하게 만드는 것이 1944년에 만들어진 조직을 망치는 공작의 기초공사가 아닌가 싶을 만큼 대조적이었다. 우리는 A Player의 통찰력이 발휘될 수 있는 기간을 길게 가져가야 한다.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그들은 A급을 데려온다. B급이나 C급으로 채우지 않는다. 




42년간 총괄평가국의 국장으로 8명의 대통령을 보좌한 전략가, 앤드류 마셜


  강의할 때 기회가 되면 소개하는 인물 중의 한 명이 바로 앤드류 마셜이다.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 폴리시가 2012년 ‘세계 100대 사상가’로 선정하기도 했던 앤드루 마셜은 위대한 전략가로 추앙받는다.  42년간 미국의 대통령 8명이 바뀔 동안, 13명의 국방장관이 바뀌는 동안 그들을 보조하며 총괄평가국(Office of Net Assessment) 국장으로 재직한 인물이 있다. 대단하지 않은가? 무려 42년 간이다. 민주당, 공화당 양당의 정권이 교체될 때 물갈이되지 않고 무려 42년간 미국의 모든 국방 군사전략을 설계했다는 점이 무척 고무적이다. 


 그의 이름은 앤드류 마셜이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도 앤드류 마셜은 낯설다. 그가 대외적으로 잘 나서지 않는 성향이었을 뿐 아니라 총괄평가국의 업무 특성 역시 외부로 드러나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았었지만 전략의 세계에서는 매우 유명했다. 미국과 유럽에선 영화 스타워즈의 '요다', 옛 소련에서는 '펜타곤의 추기경', 중국에선 '은둔의 제갈량'으로 불렸다. 각국 정보부서의 고위직들은 자국의 앤드류 마셜과 같은 인물이 없음을 한탄할 정도였다고 한다. 미국의 대통령, 국방장관들은 그에게 예산을 지원하며 최상의 외교 안보전략이 나오기를 기다렸다.



노트 :  42년간 내놓은 고작 24편의 보고서, 그리고 그 '고작'이 만든 세계


 앤드류 마셜이 ONA 국장으로 일하는 동안 고작 24편의 보고서만 제출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세계사를 바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평가를 받는다. 구 소련과 중국 등 미국의 라이벌 국가들은 앤드류 마셜이 내놓은 보고서를 어떻게든 입수하여 한 자도 빼놓지 않고 번역하고 연구했다고 전해진다. 

 마셜은 닉슨 행정부 시절인 1973년 국방부 '내부 연구소'인 ONA(총괄평가국) 국장으로 취임한 후 42년간 미국에 위협이 되는 국가의 군사력을 평가하고 이에 기반해 미국의 장기적 군사전략을 수립해 왔다. 마셜은 보고서의 질이 우선이라고 주장해 왔다. 질 좋은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제출 시한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았으며, 외부 간섭이 없는 환경에서 10명 내외의 소수정예로 운영되었다. 


 언론에 보도된 앤드류 마셜이 작성했다고 알려진 보고서의 내용을 모아 보았다.

    

□ 소련의 군사력 평가, 대(對) 소련 전략으로 미국이 강점을 가진 군사 부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소련이 국력을 초과하는 군사지출을 하도록 유도해 소련 붕괴를 재촉하는 전략을 세웠다.


□ 조지 W 부시 정권 시절 미군 군사계획의 초점을 유럽에서 태평양 지역으로 전환하고 외국 군사기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대신 장거리 전투능력 제고로 방향을 튼 것도 그의 작품이다.


□ 냉전 체계가 무너진 뒤에는 이슬람 테러 세력의 등장을 예고했다.


□ 오바마 행정부가 ‘아시아 중시(Pivot to Asia)’ 국방전략을 채택하게 된 데도 중국의 부상과 중국의 군사력 위협을 강조해 온 그의 역할이 컸다.


□ 군사 분야의 기술혁명(RMA) 예측, 1980년대에 이미 최첨단 센서와 정밀 유도폭탄, 컴퓨터 네트워크에 기반한 무기의 도래를 예고했다.


□ 미국의 새로운 전쟁계획, '공해 전(空海戰)' 미국의 '신냉전 전쟁 계획'으로 일컬어지는 공해 전 개념은 미 공군, 해군, 해병대가 합동 전력을 구축해 중국의 거부 전략을 무력화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마샬의 ONA에서 내놓은 이런 보고서들은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일까?



 앤드류 마셜은 어떻게 42년간 재직하며 단지 24편의 보고서만  8명의 대통령이 교체되는 동안 어떻게 잘리지 않고 자리를 지켰을까? 최소한 다음 두 가지가 충족해야 한다.


 □ 존재 자체가 대체 불가능한 유니크함 그 자체이어야 한다.

 □ 그의 존재 가치를 알아차리고 특별한 예외를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전 11화 [11] 사고 시스템에 대한 이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