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Sep 20. 2017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상)

카카오가 전하는 '알아두면 쓸데 있는 생활 속 이동의 정보'

Move & Kakao의 첫 시작 [ Move, 움직이다 ]에서 공개한 영상은 보는 이들에게 평소 당연하게만 생각했던 이동에 대한 의문점들을 남긴다. 왜 막히는 길은 늘 막히는지, 금요일 밤 강남역에서는 택시가 안 잡히는지. 이번 브런치에서는 본격적으로 그런 의문들에 대한 카카오의 '생각'을 전하기로 한다.


카카오는 사용자들에게 생활 속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기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를 통해 생활의 다양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분명하게 해두고 싶은 것은 본 브런치를 통해 밝히는 내용들이 그런 의문들에 대한 '정답'이 아닌 카카오의 '생각'이란 점이다.


너무나 익숙해서, 혹은 너무나 당연해서 생각조차 못했던 생활 속 이동의 인사이트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카카오 이동서비스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알아두면 쓸데 있는' 생활 속 이동의 정보들을 소개한다.



- 국내에서 가장 핫한 여행지는? (정답 0:28 확인)

- 서울의 밤이 깊어가도 해가 지지 않는 곳은? (정답 0:48 확인)

- 부산에서 가장 부산시러운 곳은? (정답 1:11 확인)

- 출근길 가장 복장 터지는 곳은? (정답 1:35 확인)

- 주당들이 모이는 낮술의 성지는? (정답 2:01 확인)



100분과도 같은 출퇴근의 10분

반드시 피해가야 할 전국의 교차로


2014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이동시간은 1시간 48분에 육박한다. 인천에서 일본 오사카까지의 비행시간이 약 1시간 45분임을 생각하면 우리는 하루에 꽤 많은 시간을 이동에 소비하고 있다. 그런 이동시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 아닌 출퇴근 시간이다.


지각으로 상사 눈치보기 싫은, 늦은 귀가로 아이들에게 늘 미안한 당신에게 카카오내비 빅데이터를 통해 알아본 전국 5대 도시 출퇴근 시간 상습정체구간을 살펴보았다.




불러도 오지 않는 그분, 불러도 응답 없는 호출

대한민국에서 대리운전으로 가기 힘든 10곳


'삼릉사계' 서울에서 대리운전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들어봤을 말이다. 무협지에서나 나올 법한 삼릉사계는 도대체 어디란 말인가. '삼릉사계'는 대리기사들이 선호하지 않는 태릉, 공릉, 정릉의 '삼릉' 그리고 상계, 중계, 하계, 월계의 '사계'를 줄여 일컫는 말이다. 해당 지역은 들어가는 콜만 있고 나오는 콜은 없는, 그야말로 대리기사들에게는 블랙홀과 같은 지역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선뜻 기사들의 손이 가지 않는 것이다.


그렇다면 서울을 벗어난 전국의 '삼릉사계'는 어디일까? 카카오드라이버 데이터 소비패턴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만일 해당 지역에서 대리운전을 이용해야 한다면 넉넉하게 여유를 갖고 호출하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북유럽 감성 인테리어 덕후의 천국

빅데이터로 알아본 IK*A 광명점 쇼핑 꿀팁


IK*A 광명점 (이미지출처 : 카카오맵 스토어뷰)


2014년 12월 18일, 숱한 관심과 논란 속에  IK*A 광명점이 오픈했다. 축구장 8배에 달하는 부지는 역대 IK*A 매장 가운데 최대 규모(2014년 기준)였고, 멤버들에게 선공개한 패밀리데이와 개장 당일 방문객은 총 4만 8천여 명에 달했을 정도로 IK*A 광명점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다. 오픈한 지 3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IK*A의 인기는 여전히 식을 줄 모른다.


'스웨덴식 디즈니랜드'라고 불리는 IK*A 광명점은 과연 언제 방문해야 편안하게 돌아보고 원하는 물건을 득템 할 수 있을까? 카카오의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보았다.

(주: 카카오는 IK*A로부터 어떠한 대가나 지원을 받지 않았음을 밝힌다)


* 2017.03.01 ~ 2017.06.30 카카오내비 도착지설정 데이터


1) 평일이라도 오픈 시간대는 반드시 피하자

IK*A 광명점의 오픈 시간은 오전 10시. 위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모든 요일 오전 10시에 방문 비율이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픈 시간대에는 덜 붐빌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의 심리가 겹쳐 오픈 시간대 IK*A 광명점은 생각보다 복잡하다. 평일이라도 오픈 시간대는 반드시 피하자.


2) 가장 붐비는 날은 일요일, 가장 한산한 날은 목요일

가장 붐비는 날은 일요일, 가장 한산한 날은 목요일로 나타났다. 일요일 오후 2시 IK*A 광명점의 방문 비율은 최고점에 다다른다. 일요일 오후 1시~3시는 가장 방문 비율이 높은 구간이다. 반대로 가장 한산한 날은 목요일이다. 요일별 전체 방문 비율을 확인하면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고, 평일 가장 붐비는 요일은 수요일, 금요일, 월요일, 화요일, 목요일 순이다.


3) 요일에 따른 최적 방문 시간은 모두 다르다

 IK*A 광명점 방문 비율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월요일의 경우 오후 4시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오픈 이후 방문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데 오후 4시가 감소폭이 가장 큰 시간이다. 화요일은 오후 3시, 수요일은 오후 5시, 목요일은 오후 12시, 금요일은 오후 4시에 방문하는 것이 다른 시간대보다 수월할 것으로 판단된다.


4) 오후 7시, 막판 3시간 스퍼트로 짧고 강렬하게

모든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IK*A 광명점은 오전보다는 오후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모든 요일 오후 7시를 기점으로 급격하게 방문 비율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IK*A는 테마파크 형식의 체험 중심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과 비교해보았을 때 머무르는 시간이 더 길다. 폐점 시간인 오후 10시까지 3시간으로는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많은 인파 속에 불편함을 겪기 싫은 사람이라면 오후 7시에 방문하여 여유 있게 쇼핑을 하는 것은 어떨까.


IK*A 광명점 실내 (이미지출처 : 카카오맵 스토어뷰)



Move & Kakao 브런치 매거진은 선정한 주제에 맞춰 매주 연재됩니다.

누구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발행 목차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미 발행된 콘텐츠들은 아래 목차의 링크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ove & Kakao 목차

Intro시작 [ Move, 움직이다 ]
 - Move & Kakao
 - Move의 의미

Chapter 1 [ Move, 이동하다 ]
 - 사용자들이 말하는 카카오의 이동
 -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상) (본글입니다)
 -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하)
 - 민족의 이동, 추석
 - 지도는 보는 것이 아니다, 읽는 것이다
 - 제주에서의 맛있는 하루

Chapter 2 [ Move, 변화하다 ]
 - 생활 속 이동의 변화
 - 카카오 이동서비스의 변화

Outro 맺음 [ Move, 나아가다 ]
 - 미리 읽는 이동의 미래 : 인터뷰 
 - 맺음말 : 카카오의 Move는 계속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용자들이 말하는 카카오의 '이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