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價値)의 사전적 의미는 이렇다.
“사물(事物)이 지니고 있는 쓸모.” (출처: 네이버 사전) 사물이라고 표현했지만, 사물 이외에도, 모든 것에 대한 ‘중요도’가 아닐지 싶다. “얼마나 가치가 있어?”라는 질문은 곧, “얼마나 중요한데?”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가치는 매우 명확한 것으로 보인다. 각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우선 가치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우선 가치라고 하는 것은, 재물, 명예, 권력 등이 있다. 욕망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이 세 가지를 열거할 때 뒤따라오는 것이 있다. 건강이다. 모든 것을 얻었다고 해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냐며 반문한다. 이렇게 보면 가장 큰 가치는 건강으로 보인다.
건강이 가장 중요한 건 사실이다.
건강하지 않았을 때 혹은 아팠을 때를 떠올리면, 금방 공감하게 된다. 감기 몸살로 하루이틀을 앓았을 때, 어땠는가? 다 필요 없고 빨리 낫기를 바란다. 입맛도 없고 아무런 의욕도 나질 않는다. 건강을 잃은 사람들의 말을 들어도 그렇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고 말한다. 공익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기도 한다. 여기서 질문. “건강만 하면 괜찮을까?” 다른 건 다 차치하고 건강만 하면 행복하겠느냐는 말이다. 그렇다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망설이는 사람이 있을 거다. 왜 그럴까?
우선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당장 필요한 것을 우선 가치로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음에 품은 그 무언가를 우선 가치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자기 목숨을 바치면서, 나라 혹은 신앙을 지킨 분들이 그렇다. 목숨이 가장 소중한 것이라 말하지만, 그것마저 당신들의 우선 가치를 위해 과감하게 내려놓았다. 가장 존엄한 가치를 품은 분들이라 말할 수 있다. 가치는 이렇듯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상황에 따라 다르고, 처지에 따라 다르다. 가치의 경중을 알려주는 이야기가 있는데, 매우 의미심장하다.
기도의 가치에 관한 이야기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던 때, 홀로 아이를 키우는 여인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사방을 헤매고 돌아다녔다. 돈 한 푼이 없었던 여인은, 용기를 내서 한 정육점에 들어갔다. 정육점 주인은 보기에도 행색이 초라한 여인에게 잠깐 눈길을 줬다가, 하던 일을 했다. 여인은 어렵게 입을 떼서, 고기를 조금만 줄 수 있겠냐고 청했다. 팔지 않는 고기라도 모아둔 것이 있으면 달라고 했다. 귀찮았던 정육점 주인은 돈이 있냐고 물었고, 여인은 없다고 했다. 정육점 주인은 돈이 없으면 무엇을 줄 수 있냐고 물었다. 여인은 기도해 주겠다고 말하면서, 기도가 적힌 종이를 꺼냈다. 정육점 주인은 어이없는 표정으로 바라보다, 이렇게 제안했다. “좋소! 그럼, 그 종이를 저울에 올려놓으시오, 고기를 달아 종이의 무게만큼 고기를 주겠소!”
말도 안 되는 제안이었다.
종이쪽지 하나의 무게가 얼마나 되겠는가? 정육점 주인은 고기를 주겠다는 생각보다, 여인에게 창피를 줄 계획이었다. 여인은 종이를 저울에 올려놓았다. 정육점 주인은 비웃는 표정으로, 아주 작은 고깃덩어리를 저울에 올렸다. 손가락 한 마디보다 작은 덩어리지만, 그냥 봐도 종이의 무게보다는 많이 나가 보였다. 어떻게 됐을까? 저울은 종이가 올려진 쪽으로 더 기울었다. 정육점 주인은 두 눈을 동그랗게 뜨고, 저울의 상태를 확인했다. 기도 종이를 내리고 다른 종이를 올린 거다. 종이를 바꾸자, 저울은 고기가 올려진 쪽으로 기울었다. 저울이 고장 난 것이 아님을 확인한 정육점 주인은, 기도 종이를 다시 올렸다. 반대편에는, 더 큰 덩어리의 고기를 올렸다.
저울은 여전히, 기도 종이가 올려진 쪽으로 더 기울었다.
주인은 믿을 수 없다며 더 커다란 고깃덩어리를 올렸지만, 소용없었다. 정육점 주인은 자신이 크게 잘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인에게 자신의 잘못을 빌었다. 넉넉하게 고기를 싸주면서, 필요하면 다시 오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여인이 떠나고 다시 저울을 확인해 봤지만, 저울은 멀쩡했다. 정육점 주인은 두려움에 휩싸였고, 자신의 교만한 마음과 행동을 깊이 반성했다.
이 이야기가, 실화라는 얘기도 있다.
실화라면 정말 놀라운 일이다. 실화가 아니라도, 그렇다. 소름이 돋을 정도로, 놀랍고도 감동적인 이야기다. 가치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가치는 단순히 보이는 것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 안에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진정한 가치임을 알려준다. 누군가의 가치를 쉽게 판단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나의 가치를 저울에 올린다면, 무엇이 그 무게를 이겨낼 수 있을까? 그 가치를 살펴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