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바다 Oct 23. 2016

리더는 읽히고 보인다

성공의 정의

나와 함께 일했던 P로부터 연락이 왔다. 유럽 지사로 파견되어 떠나기 전에 인사차 들르겠다는 내용이었다. 그는 호주에서 대학을 나왔고 마음이 잘 맞았던 과거 팀원이었다. 

몇 년 전 그를 면접할 때 내가 물었었다. 

"당신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

내가 지원자에게 늘 묻는 질문 중 하나다. 

P가 랄프 에머슨의 '성공'이란 시를 면접장에서 암송했다. 

부끄럽지만 난 그때 에머슨의 성공이란 시를 처음 들었다. 나보다 10년 가까이 젊은 나이에 명확한 성공의 의미를 가슴에 품고 있던 그가 대견했고 부러웠다. 

'다른 사람의 삶에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란 내가 가진 성공의 정의보다 훨씬 폭넓고 깊었다. 생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 반듯한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평범하지만 중요한 가치, 인간관계, 죽음에 대한 성찰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3년 가까이 내 팀에서 함께 일하면서 우린 자주 회사 앞 펍에서 맥주를 마시고,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출장을 다니면서 여러 가지 비슷한 공통점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군더더기를 잘라내고 핵심으로 찔러 들어가길 좋아한다는 것이었다. 모든 행동과 결과는 경영 컨설턴트 사이먼 사이넥의 유명한 '골든 서클'의 왜(WHY)로 압축된다는 것에 우린 동의했다.


이 프로젝트를 왜 하고 있는가?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프로젝트 대신 사랑, 인생, 인간관계, 행복, 성공, 그리고 죽음까지 모든 사안에 대해 위의 세 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왜 - 어떻게 - 무엇이란 세 가지 질문을 던지면 애매모호한 수사 표현들로 가리어진 메시지의 핵심이 단순화된다. 흐릿한 시야가 명쾌해지고 가야 할 목적지가 보이면 그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이 생긴다. 할 일이 생기면 그 일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들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세일즈의 속성 상 과정보다는 결과를 우선시하는 것이었다. 아이디어와 간접적인 임팩트로 대변되는 모션 (Motion) 보다 직접적인 행동 (Action)에 의해 결과가 나온다는 경험 때문이었다. 100개의 아이디어보다 하나의 직접적인 행동이 숫자(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믿고 우린 전화와 이메일 대신 발로 현장을 함께 뛰어다녔다.


에머슨의 성공을 진지하게 암송하던 그가 런던에서 그의 팀원들을 당당히 이끄는 모습을 상상해본다. 나에게서 많이 배웠다는 그의 의례적이지만 진심이 담긴 감사에 잠시 마음이 뿌듯했다. 그의 건투를 기원하며 한동안 잊었던 에머슨의 '성공'을 음미한다.

성공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 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의 한때 이곳에 살았으므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


- 랄프 왈도 에머슨 -

이전 02화 함께 일하고 싶은 리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