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체계있는 믿음을 위하여.
비록 술을 많이 줄였다지만, 완전히 끊지는 못했다. 하물며 나는 감히 말하건대, 지금보다 젊었을적 말을 그럴듯하게 꼬아 아는 척 하기 바빴으며, 몇 안되는 기술로 나보다 약한 이를 거리에서 망신주던 못된 무뢰배였다. 계속 책을 놓지 못하고, 자꾸 거리에서 누군가 맞을듯하면 끼어드려는 오지랖은 그나마 그때의 반성일까? 나는 심지어 그때도 꾸준히 교회를 다녔다.
몇년이고 성경을 반복해 읽으니.겨우 큰 줄기가 들어왔다.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따먹어 쫓겨나고, 카인이 아벨을 죽이고, 이삭이 에서를 속여 장자권을 가로채며,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 출애굽의 기초를 예비한다. 노아의 홍수에서도 반성치 못한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의 노예로 신음하다 홍해를 갈라 탈출하고, 모세와 여호수아가 싸워 살 땅을 마련한뒤 종교적 지도자 사사의 시대를 지나, 왕을 모시다, 북이스라엘 남유다. 분열기를 거쳐 그들은 바빌론으로 끌려갔으나 겨우 돌아와.예루살렘 성벽을 다시 건설하고 민족성을 유지코자 노력한다. 시어미 나오미를 따라 이스라엘로 온 강철의 며느리 룻이 다윗의 혈통을 낳고, 그로부터.예수가 오시니 구약에서 신약이 마침내 이루어진다.
소은이는, 요즘 제 애비를 흉내내는지, 부족하나마, 한글, 영어, 숫자를 반복해서 쓴다. 천체역학의 라플라스가 유언하기를, 내가 알기는 너무 적고, 모르는 일은 무한하다.했다. 내가 내 부족함을 당연히 알아 공부와 훈련을 반복하듯, 나의 신앙 또한 음주 여부를 떠나 갈 길이 멀다. 나는 더 성경을 읽고, 기도하고, 고민하며, 그 분이 누구인지 알아야한다. 어데 공인받지 못한 이단이 꾀듯, 나만 아는 신의 비밀이 아니라, 찌르기, 차기처럼 가장 기초를 단련하듯, 소은이와 내가 저녁마다 읽고 쓰듯, 알기 위한 기본에 충실해야한다. 아침 저녁 진심으로 알기 위한, 최선을 다해야한다. 올한해, 더욱 충실히,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