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현진 May 21. 2024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해서는 내가 움직여야 한다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_제9권 41.

오직 지금 이 순간에 네가 해야 할 일과 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에 집중하라.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_제9권 41 중에서



쓰다 보니 알았다.

내가 지금 이렇게 방에 앉아서 머리로만 생각할 게 아니구나.

발품 팔듯이 몸을 움직여야 하는구나.

벌어놓은 시간만큼 행동한 후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무거운 마음을 무거운 채로, 이 대안밖에 없다는 듯 안고 끌려갈게 아니었다.

생각만 하는 것은 수동적이지만 행동하는 것은 능동적인 태도다.

여러 가지 시도해 본 다음 내린 결정에는 더 확실한 책임을 질 수 있다.

그때 가서 이렇게 해 볼 걸 후회하는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된다.

그래야 최고의 선택은 아니어도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지금의 나를 원망하지 않을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에 내가 해야 할 일과 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에 집중하자.



작가의 이전글 상황이 아닌 내 마음이 주도권을 쥘 수 있도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