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속휘 Sep 19. 2022

지하, 커튼, 그리고

영혼 수사관 Ep. 15 - 미스터리 범죄 초자연 수사 스릴러 소설

책장 아래 수납장에 넣어 둔 오래된 캠코더 가방을 꺼냈다. 먼지가 뽀얗게 내려앉은 가방을 열어 캠을 꺼냈다. 그리고 충전기에 배터리를 충전하며 구석구석 먼지를 털어냈다.

“이게 잘 찍히려나…” 걱정스러웠지만 대안이 없었다.


충전을 기다리며 노트북을 열어 아까 길 형사의 이야기를 타이핑했다. 다음 방송 예고편에 쓸 계획이었다.

길 형사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영장이 나와서 지금 나를 데리러 온다고 했다.

충전 중이던 배터리 중 하나를 캠코더에 장착하고 전원을 켰다. 다행히도 작동이 되었다.

타이핑하던 글을 마무리하고 저장을 했다.

그리고 완충된 배터리 두 개와 깨끗하게 청소를 한 캠코더를 가방에 넣었다.

길 형사의 도착 시간이 되어 아래로 내려 가 기다리기로 했다.


아파트 공동 현관을 나서자 길 형사의 차가 다가오고 있었다.


나를 태운 길 형사의 차가 구불구불 언덕길을 올랐다.

그리고 골목길에 주차를 했다.

“여기서부터 걸어가야죠” 길 형사가 차에서 내렸다.

차를 주차한 길 옆으로 가파른 계단이 보였다.

“저기로 올라가는 건 설마 아닐 거라 믿습니다.”

“왜 아니겠죠? 가죠.”


계단을 조금 올랐을 뿐인데 숨이 찼다.

헉헉거리며 힘겹게 계단을 오르자 길 형사가 캠코더 가방을 가져가며 운동 좀 하라고 핀잔을 줬다.

계단을 다 오르고도 가파른 언덕길은 이어졌다.


스마트폰의 지도를 보며 길 형사가 검은 대문의 집 초인 종을 눌렀다.

담장 안에서 문 열리는 소리가 들리더니 “누구시요?” 할아버지 목소리가 들렸다.

“여기 박춘호라고 세 살죠?”

길 형사가 문을 열고 있는 할아버지에게 물었다.

“뉘슈?” 할아버지가 문을 반쯤 열고 물었다.

“형사입니다. 여기 신분증이고요, 이건 수색영장입니다.”

할아버지가 대문을 활짝 열고는 신분증을 들여다봤다.

그리고는 “저 반지하 방인디…” 몸을 돌려 걸어갔다.

길 형사와 나는 할아버지를 따라 들어갔다.

반지하의 출입구는 잠겨 있었다.

“열쇠 있으시죠. 없으면 이 문 부셔야 합니다” 길 형사가 말했다.

“부순다고? 그럼 변상해 줘?” 할아버지가 나를 보며 말했다.

“아니죠. 그런 거 없죠. 그러니 열쇠 얼렁 가져오시죠” 길 형사가 문을 손바닥으로 탁탁 치며 말했다.

“기다려보슈” 할아버지가 집안으로 천천히 들어가셨다.

길 형사가 라텍스 장갑을 나에게 주었다.

장갑을 손에 끼우며 말했다 “수색영장 집행할 때 다른 분들도 오셔야 하는 거 아닌가요?”

“우리 수사대에 인원이 너무 없어서 그러고 싶어도 그럴 수 없죠.”

“미제사건이 태산 같은데 인원 충원 뭐 그런 거 안 해줘요?”

길 형사는 아무 대꾸도 없이 창문을 열어 보려 하고 있었다.


할아버지가 집에서 나오셨다.

“여기서 찾아보슈” 열쇠가 무수히 달린 열쇠 꾸러미를 나한테 주셨다.

“길 형사님” 창문 앞에 쪼그려 앉아 있는 길 형사를 불렀다.

돌아보는 길 형사에게 열쇠 꾸러미를 내밀었다.

“공필씨가 열어보죠. 난 여기 좀 살펴볼 테니까.”

철렁철렁 소리가 나는 열쇠 꾸러미를 들고 문으로 걸어갔다.

할아버지는 구부정한 허리를 힘겹게 지탱하고 서서 우리를 보고 계셨다.

“할아버지 힘드시면 들어가 계시죠. 다 끝나면 알려드릴게” 길 형사가 바지의 묻은 흙을 털어내며 사무적으로 말했다.

“그러슈 그럼, 갈 때 대문이나 잘 닫고 가슈” 할아버지가 불편해 보이는 걸음걸이로 천천히 집으로 들어가셨다.


한 참을 열쇠를 돌려 가며 열쇠 구멍에 꼽아 봐도 맞는 열쇠를 찾을 수 없었다.

길 형사가 문의 열쇠 구멍을 들여다보더니 내 손에 들려 있는 열쇠 꾸러미의 열쇠들을 살폈다.

그리고 몇 개를 집어 주며 열어 보라 했다.

처음 것을 넣어 봤지만 열리지 않았다.

그리고 두 번째 열쇠를 열쇠 구멍에 넣고 돌렸다.

‘철컹’ 문이 열렸다.

“오~ 대단하시네요.”

“그거 할아버지에게 주고 오죠” 길 형사가 머리에는 샤워 캡 같은 걸 쓰고 신발에 덧신 신으며 말했다.

열린 문을 열고 길 형사가 집안으로 들어갔다.

“들어올 때 이것들 꼭 머리랑 신발에 씌우고 들어오시죠.”

나도 캡을 쓰고 덧신을 신으며 말했다 “이따 갈 때 가져다 드릴게요.”

열쇠는 문안 쪽에 있는 신발장 위에 올려놓았다.


집안은 반지하라 어둡고 습했지만 엄청 깔끔하게 정리정돈이 되어있었다.

장판이며 벽지며 모두 새것처럼 보였고 은은한 방향제 냄새도 났다.

“연쇄살인범 집 같지 않은데요.”

“싸패 중에 이런 놈들 많이 있죠.”

난 캠코더를 꺼내 촬영을 시작했다.

자세하게 촬영이 끝나면 길 형사가 세밀하게 그곳을 살폈다.

특별해 보이거나 수상해 보이는 것은 없었다.


“이 새끼 증거 이런 거 벌써 어디 멀리 가서 다 태운 거 아닐까요?”

“글쎄…” 길 형사가 촬영을 끝낸 화장실로 들어갔다.

“여기 쪽문이 잠겨 있는데 그 열쇠들 좀 가져다주죠!” 크지도 안은 집에서 길 형사가 소리쳤다.

난 열쇠 꾸러미를 화장실로 가져갔다.

길 형사가 단숨에 열쇠를 찾아 작은 알루미늄 새시 문을 열었다.

그리고 어둠 속으로 걸어 들어갔다.

난 전등 스위치를 찾아보았으나 찾지 못했다.

캠코더 가방에서 자그마한 손전등을 꺼내 들었다.

그리고 그 작은 문 안으로 들어갔다.


길 형사는 스마트폰의 불빛을 이곳저곳 비춰보고 있었다.

캠코더로 촬영을 하며 길 형사에게 다가갔다.

그곳은 좁고 기다란 텅 빈 창고 같은 공간이었다.

길 형사가 몸을 돌려 나오려고 하길래 피해 주려고 옆으로 발을 옮겼다. 그러자 내 발 밑으로 ‘텅’하며 빈 공간에서 울리는 소리가 들렸다. 손전등을 비췄다.

녹슨 커다란 철판이 보였다.

그리고 벽 쪽에 손잡이 같은 것이 보였다.

길 형사가 그 손잡이를 잡고 낑낑대며 위로 들어 보려 했다. 하지만 꿈쩍도 하지 않았다.

위로 들어 열기에 철문으로 보이는 철판의 크기가 컸다. 난 그 손잡이를 잡고 앞으로 밀었다.

바퀴 구르는 소리와 함께 철문이 열렸다.


아래로 내려가는 흙 계단이 보였다. 아래서 화학약품 냄새가 올라왔다.

길 형사가 내 손전등을 가로 채 들고 내려갔다.

똑바로 설 수 없이 천정이 낮고 협소한 공간이 나왔다.

그 계단 바로 옆에 의자가 하나 놓여있었다. 그리고 그 의자 정면에 검은 커튼이 쳐져 있었다.

길 형사가 다가가 그 커튼을 열더니 뒤로 주춤거리며 걸어왔다.

캠코더로 커튼이 열린 곳을 촬영하며 LCD 창을 들여다보았다.

책장처럼 보이는 장식장에 인삼주 같은 약주를 담글 때 쓰는 용기 같은 것들이 가득 채워져 있었다.

줌 기능이 없는 캠코더라 천천히 작은 LCD 창을 보며 다가갔다.

그리고 고개를 들어 봤다. 순간 무수히 많은 눈들이 나의 눈과 마주쳤다. 화들짝 놀란 나는 엉덩방아를 찧으며 넘어졌다. 난 뒤로 기어 길 형사에게로 갔다.

여러 개의 일자 유리병 안에는 사람의 눈으로 보이는 것들이 담겨 있었다.

길 형사가 수사대로 전화를 걸었다.


길 형사와 나는 그 집 문 앞으로 나와 지키고 서 있었다.

“미친놈이 분명합니다” 너무 큰 충격을 받은 난 멍하니 같은 말을 반복했다.

한동안 나의 반복하는 말을 듣고서 있던 길 형사가 내 손에 들린 캠코더를 빼앗듯 가져가 가방에 넣고는 둘러멨다.

“미친놈 아니고 연쇄 살인범이죠” 팔짱을 끼고 벽에 기대선 길 형사가 땅을 낡은 전투화로 문지르며 말했다.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려왔다.

그러자 집안에서 할아버지가 나오셨다.

“할아버지 그냥 집으로 들어가시죠. 여기 이제부터 범죄 현장입니다” 길 형사가 소리쳤다.

주변의 집 창문들이 열리며 사람들이 밖을 내다봤다.


열어 둔 현관문으로 방진복과 고글을 쓴 CSI 요원들이 가방을 들고 들어왔다.

“화장실 안쪽 지하입니다” 길 형사가 말을 전하고는 집 밖으로 나갔다.

나는 처음 보는 CSI가 어떻게 일을 하는지 궁금했지만 길 형사를 따라 나왔다.

이미 그 집 주변으로 폴리스 라인이 쳐지고 있었다.


길 형사와 나는 경찰서로 향했다.

“그 싸이코 패스 새끼 왜 눈들을 뽑아다 보관을 하고 있었을까요?”

“가서 물어봐야죠” 길 형사의 굳은 얼굴에 긴장감이 돌았다.


이번에는 길 형사를 따라 경찰서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고 캠코더마저 압수되었다.

집으로 오는 내내 머리가 띵했다.


집에 돌아와 샤워를 하고 멍하니 소파에 앉아 텔레비전을 켜 놓고 있었다.

화면이 눈에 들어오지 않고 아까 본 일자 유리병 안의 눈들이 생생하게 보이는 것 같았다.



음악소리에 잠에서 깼다. 텔레비전에선 예능프로가 재방송 중이었다.

비몽사몽 간에 소리가 나는 곳을 찾았다. 소파 등받이 아래에서 소리가 들렸다. 손을 소파 쿠션 안으로 밀어 넣어 울리고 있는 전화기를 꺼냈다.

주 형사의 전화였다.

“어쩐 일이세요?”

“혹시 술사 헌미 님하고 연락되십니까?”

“무슨 일이신데요?”

“지금 길 형사가 위독합니다. 서려 대학병원 응급실에 있습니다”

“왜요? 아까 낮에만 해도 멀쩡했는데요?”

“병원에서도 원인을 모르겠다고 합니다. 의식이 없는 상태입니다” 주 형사의 목소리가 심각했다.

“저도 술사 샘한테 연락해 볼게요.”

“내가 그렇게 말렸는데 헌미님 말 안 듣고 잠복 나갔습니다. 아무래도 그게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네, 저도 들었어요. 그래서 바로 술사 샘에게 전화했었는데 안 받더라구요. 저도 지금 응급실로 가겠습니다.”

술사 헌미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음성 사서함으로 넘어갔다. 길 형사가 서려 대학병원 응급실에 입원을 했고 잠복근무 이야기를 다시 남겼다.


서려 대병원 응급실에 도착을 해서 길 형사를 찾았다. 찾아간 응급실 앞 복도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

응급실 밖으로 나와 벤치에 걸 터 앉아 주 형사에게 전화를 걸었다. 주 형사가 전화를 받으며 병원 밖으로 나오고 있었다.

“주 형사님, 여기요” 손을 흔들 보였다.

주 형사가 다가와 앉았다.

“어떻게 된 거예요?”

“취조실에서 취조하다 쓰러 졌는데 의식이 없어서 급하게 옮겼답니다.”

“길 형사님 가족분들께 연락은 드렸나요?”

“길 형사 가족 없습니다. 고등학생 때 아버지가 사고로 돌아가시고…”

난 더 이상 묻지 않았다. 사적인 이야기라 길 형사가 깨어나면 직접 물어보려 했다.


사건은 점점 괴이하게 꼬여만 가는 것 같았다.

이전 14화 검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