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간방 박씨 Jun 21. 2020

며칠 전에 꿈에서 딸을 봤다

반갑다 미래의 딸아

비가 추적추적 오는 어느 날, 나는 상일초등학교 교문을 차를 몰고 들어왔다. 상일초등학교에 차를 주차시킨 후 다른 학부모들과 어울리지 못한 채 나는 혼자 서 있었다. 옆에 학부모로 보이는 아저씨들 세 명이 나한테 뭐라 말을 걸었지만 나는 별다른 대꾸를 안 하고 오히려 그들로부터 더 멀리 자리를 옮겼다. 내 딸은 지금의 나처럼 머리를 하나로 묶고 보라색 잠바와 반바지를 입은 단정한 옷차림으로 교실로 들어갔다. 나는 내 딸 뒷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잠에서 깼다.


별다른 꿈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일하다가 갑자기 이 꿈이 다시 생각이 났다.

근데 현실에서는 딸보다는 내가 직접 몰고 온 차가 외제차가 아니라 일반 국산차였다는 것이 먼저 기억이 났다.

(서울에 왔을 때부터 외제차에 대한 로망이 있다)


상일초등학교는 버스 타고 지나가 보기만 했지 초등학교 안에 들어갈 일도 없고 실제 들어가 본 적도 없다. 이 무슨 이상한 꿈인가 싶어서 엄마랑 내 절친한테 카톡으로 꿈 얘기를 했다.


카톡 답은 내 절친한테 먼저 왔다. 친구는 카톡으로 초등학생 가방 사진을 보내며 내 미래의 딸에게 가방을 사주겠다고 한다. 그 메시지에 나는 미소를 지었다.


몇 분 뒤 엄마한테 카톡이 왔다.


나는 아들이 더 좋은데 ㅎ

응, 알아요. 엄마의 아들 사랑은 지독하죠 ㅎㅎ

첫째는 아들 낳고 둘째를 딸을 낳아라

엄마처럼 아들과 딸을 키우기 싫은데? 아마 딸이 나만큼 성격이 지독해질 거예요. 어떻게든 생존하려고 할 테니까요.

남의 집 대를 끊으면 안 되니까......


사실 생각해보면 나는 오빠 덕분에 사는 게 더 편했다. 엄마의 거의 모든 기대가 오빠한테 쏠려 있었기 때문에 나는 적당히만 해도 과한 칭찬을 받았다. 그리고 엄마가 오빠한테 기대한 만큼 오빠가 성취하지 못했을 때 엄마가 느꼈던 배신감도 어마어마했다.


뜬금없이 꿈에서 딸을 보니, 갑자기 없던 책임감이 더 생기고 무엇보다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추적추적 비가 오던 어느 날, 초등학교 3학년의 내 딸을 데리러 갔을 때 나는 주부였을까 아니면 그 날 하루 휴가를 낸 소 부장이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버스에서 토할뻔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