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쏭쏭작가 Jul 31. 2022

연애와 영어학습의 공통점

오래가는 연애와 오래 지속되는 영어실력의 비결은 다르지 않다. 

연인들이 하는 대화 중에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뭘까? 사랑해, 좋아해........라고 생각한다면, 내 글을 읽지 않고 백스페이스 키를 눌러 이 페이지를 나가도 충분히 이해할 거 같다. 지금 한창 연애의 달콤함에 취해있는 사람에게 나의 어떤 말도 중요치 않을 테니깐.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은, 아마도 "이번 주에 뭐하지?, 뭐하고 놀지?" 일거 같다. 

이번 주엔 영화 보고 밥 먹고 카페 가고, 다음 주엔 밥 먹고 전시회 보고 카페 가고, 그다음 주에 공연 보고 카페 가고 밥 먹고.. 이런 다른데 비슷한 패턴의 굴레에 빠져 항상 새로운 게 없을까라고 고민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결론은 나의 생활의 루틴을 연인과 같이하면서 이런 무한 굴레에서 벗어난 거 같다. 


나는 운동은 평생 해야 하는 생활의 일부여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연인과 운동을 같이 배우고, 카페에서 연인과의 대화도 나누지만, 각자 집에서 갖고 온 책을 읽고 자기 계발을 하면서,  원래 내가 혼자 하던 활동이었지만 이것을 연이고 같이하면서 나의 루틴에 연인이 들어왔다. 그러면서 매일 운동하고 밥 먹고 카페 가는 것은 유사했지만 그 단순한 패턴 속에서 훨씬 더 다양한 변주를 느꼈다. 테니스라는 새로운 운동을 익힐 수 있었고, 나의 연인이 얼마나 공을 못 다루는 지를 알고 놀랬고, 내기 경기도 하면서 데이트의 다이내믹함을 더 느꼈다.  


연애 이야기를 너무 오래 했나 싶지만, 영어학습도 마찬가지다. 영어가 내 생활의 일부가 되어야 더 재미있게 꾸준히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다. 


출근 전 1시간, 퇴근 후 1시간. 이렇게 시간을 정해놓고 평생 영어공부를 할 수 있을까? 평생 약 10년간 일을 한다고 가정하면 10년 간 시간을 정해서 이 스케줄을 유지해야 한다면 그건 고문 그 자체다. (물론 초보의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을 정해 집중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생활의 일부로 영어를 받아들여야 영어를 꾸준히 할 수 있다. 내가 내 생활에서 하는 활동들을 영어로 하는 것이다.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영어자막으로 영화를 보든, 또는 자막 없이 영어를 그대로 들으면 된다. 홈트 하는 것을 즐긴다면 외국 트레이너가 영어로 알려주는 콘텐츠를 볼 수 도 있다. 또 비즈니스나 경제에 대한 이야기에 호기심이 많다면 유튜브로 외국 방송국 채널을 구독하여 세계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내가 한글로 즐겼던 활동들의 일부를 영어로 즐기면서 나의 생활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만 된다면 책상 앞에 영어공부를 오래 하지 않아도 영어 감각을 계속 지니고 있게 될 것이고, 영어를 잊어버리거나 내 입에서 영어가 어색하게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물론 초보의 경우 책상 앞에서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과 같이 병행해야 도움이 될 것이다. 연애도 그렇듯 말이다. 연애도 처음에는 취미가 무엇인지, 연애 유형은 어떤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그 사람에 대해 집중할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 


내 연인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연인이 '아' 하면 '어' 할 수 있는 관계가 되면서 삶의 일부가 되듯, 영어도 초보의 과정이 지나면 내가 하는 활동의 일부가 되어 내 삶이 되어야 한다. 본인은 아직 이럴 단계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고등학교 때 영포자가 아니었다면, 토익 공부를 취업을 위해서라도 몇 개월간 해서 취업을 했다면, 지금부터 내 삶으로 영어를 받아들이기 시작하자. 


오늘부터 외국 유튜브 채널부터 한글 자막 없이 또는 영어자막으로 들어보는 건 어떨까. 

이전 07화 영어를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