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 사회복지 어떻게 공부했어요?
주체 의식이 강하고 역량이 있어도, 묻거나 의논하지 않고 부탁하지 않으면 자주성이 낮아집니다. 주체 의식이 약하고 역량이 부족해도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면 자주성이 높아집니다. -복지요결-
지금 동현 선생님 반에는 4학년 남자아이들이 함께 합니다. 동현 선생님과 함께 활동하는 아이들을 보면, 같이 4학년인 제 딸아이도 생각납니다. 과연 내 아이는 이렇게 무언가를 본인이 알아보고자 친구들과 의논하고 스스로 문헌연구도 해보고 인터넷으로 결제를 주문하고, 시장에 직접 사러 가고, 얼음을 가장 크게 얼리기 위해 이렇게 해본 경험이 있는가. 얼음이 굳이 아니더라도... 혼자가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하니 아이들은 모든 게 재미있나 봅니다.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 걸 보면. 활동할 때 아이들의 표정이 너무 즐겁습니다. 웃음소리가 가득합니다. 이렇게 몇 시간 동안 깔깔거리고 웃고, 온전히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니. 아마 제 힘으로 이루어 가니, 더 신이 났을 겁니다. 여름 탈출기 활동을 보면서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 실습일지 '실습 지도자 평가' 中 일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