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May 06. 2016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

재능코치연구소

"방심하지 않고 자신을 지켜보는 것, 자기 자신과 자신의 행동을 주의 깊에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영혼의 지도를 잘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판단이나 변명을 덧붙이지 말고 삶에 매순간 깨어 있는 것을 배우고 의식을 성장시켜야 한다. 


우리는 매순간 자신의 성격이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보면서 '행동 속에서 자신을 알아차리기'를 배워야 한다. 지금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차리고 현재 상태를 완전하고 편견 없이 경험할 수 있을 때 오래된 패턴이 사라지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를 변화시키는 작업에서 의식은 아주 중요하다. 우리가 자신의 성격이 드러나는 것을 바라볼 때 성격에서 비롯된 습관을 가장 완벽하게 놓아 버릴 수 있다. 의식은 우리의 삶을 바꿀 뿐 아니라 우리의 삶을 구원한다."


제가 자주 읽는 <에니어그램의 지혜> 중에서 일부 발췌했습니다. 의식의 중요성과 성격의 의미를 조금 엿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깨어있는 노력이 무척 중요합니다.


저는 산책, 독서, 대화, 글쓰기 등 내가 깨어 있기 위한 습관들입니다. 또한 살아가는 이유를 돌아보기 위해서 수행합니다. 자신이 설정한 삶의 방향에 맞게 잘 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셀프체크입니다.


오늘 하루를 떠올려 보세요. 의식적으로 지낸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 하루를 무의식적인 시간으로 채웁니다. 그러므로 단 10분만이라도 자기만의 시간, 의식적인 시간을 갖는게 필요하죠.


여러분은 자기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 어떤 습관을 갖고 계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의 힘이 약하면 결단력이 부족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