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세상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인생수업

by 안상현

딸아, 세상은 결코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 살다 보면 알게 된다. 아무리 노력해도 뜻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많고, 사람도, 일도 마음먹은 대로 움직여주지 않는다는 걸. 그러니 절대 기대하지 마라. 기대가 클수록 실망도 커지기 마련이다.


우린 세상의 주인공이면서도 동시에 더 큰 세계의 작은 일부일 뿐이다. 그렇다고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삶은 세상이 나를 따라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고 반응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방향’이다. 세상은 흔들리고, 상황은 바뀌고, 사람의 마음은 늘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는 오롯이 우리의 선택이다.


딸아, 수많은 유혹이 다가올 것이다. 쉽게 얻는 성공의 유혹, 빠르게 올라가는 길, 남들과 비교하며 흔들리는 마음 그리고 온갖 변명들. 세상은 늘 너를 끌어당길 것이다. 그럴 때 선택의 기준은 단 하나다. 무엇을 보고 갈 것인가? 바라보는 대상이 네 삶을 정한다.


나는 네가 길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 세상이 흔들릴 때도, 사람이 변할 때도, 상황이 너를 떠밀 때도 네가 바라보는 기준은 흔들리지 않았으면 한다. 우린 하느님을 보고 가야 한다. 그 방향은 언제나 흔들림이 없다.


길이 복잡할수록, 세상이 요란할수록, 더 뚜렷해지는 기준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삶은 뜻대로 되지 않지만, 바라보는 방향만큼은 언제나 우리가 선택할 수 있다. 그것이 삶을 지키는 힘이다. 아빠도 쉽지 않겠지만, 늘 이 태도를 지키려 노력할게.

keyword
목요일 연재
이전 29화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