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이해를 위한 4가지 관점

나다움인문학교

by 안상현

나다움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관한 답을 찾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관점은 다양한 질문을 만들고, 다양한 질문은 본질적인 답을 찾도록 돕는다. 자기 이해를 위한 4가지 관점을 제시해본다.


첫번째, 나의 생각과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단계이다. 나 관점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이다. 내 안에서 벌어지는 현상을 관찰한다.


두번째, 가족 안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이다. 부모와 나, 형제와 나 사이에서 나의 느낌과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한다. 또한 부모 입장에서, 형제자매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을 추가한다.


세번째, 직장 안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이다. 상사와 나, 동료와 나, 팀원과 나 사이에서 나의 느낌과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한다. 또한 상사 입장에서, 동료 입장에서, 팀원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을 추가한다.


네번째, 신을 믿는 사람이라면 신의 관점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이다. 무신론자라면 하늘에서 나를 바라본다고 상상하면서 관찰한다.


360도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바라보면 좀더 정확하게 나를 볼 수 있다. 핵심은 상대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는 연습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나의 행복지수는 10점 만점 중 몇점인가? 상대는 몇점이라고 생각할까?


내가 생각하는 나,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 그리고 내가 바라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에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 나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만의 독서법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