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Sep 17. 201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리더십

재능코치연구소

회사나 조직에서 일을 해본 사람은 반드시 상사를 경험하게 된다. 자신이 선택할 수 없는 상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복불복으로 여긴다. 그 상사가 마음에 안든다고 다른 곳으로 이직하는 경우 더 고약한 상사를 만나는 경우도 많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공부하면 9가지 유형별 제각각 리더십이 존재함을 알게 된다. 결국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으며 고유의 장점을 살려 리더십으로 팀을 이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 유형은 특정 번호가 솔직히 많다. 대한민국이 개발도상국을 거치면서 필요했던 능력을 소유한 유형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눈에 띄는 스타일이다보니 그런 리더가 많아 보이기도 했다.

9가지 유형별로 리더십을 알아본다.

1번 유형 - 올 곧은 완벽주의자 (장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옳다.
2. 리더십 스타일: 원칙 중심의 리더십
3. 집착: 완벽, 회피: 부족

2번 유형 - 자상한 사랑주의자 (가슴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친절하며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다.
2. 리더십 스타일: 섬김의 리더십
3. 집착: 도움, 회피: 자기욕구

3번 유형 - 최선의 효율주의자 (가슴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성공적이고 유능하며 적응을 잘 한다.
2. 리더십 스타일: 성취형 리더십
3. 집착: 성공, 회피: 실패

4번 유형 - 독창적인 아웃사이더 (가슴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특별하고 섬세하며 자신을 잘 알고 있다.
2. 리더십 스타일: 창조형 리더십
3. 집착: 특별함, 회피: 평범함

5번 유형 - 현명한 관찰자 (머리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현명하고 지적이며 통찰력이 있다.
2. 리더십 스타일: 관리형 리더십
3. 집착: 지식, 회피: 공허함

6번 유형 - 충직한 충성가 (머리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책임감이 강하고 조직에 충실하며 안정지향적이다.
2. 리더십 스타일: 협력형 리더십
3. 집착: 안전, 회피: 일탈

7번 유형 - 밝은 낙천주의자 (머리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다재다능한 낙천주의자이다.
2. 리더십 스타일: 비전형 리더십
3. 집착: 즐거움, 회피: 고통

8번 유형 - 강한 도전가 (장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힘이 있다. 나는 강하다.
2. 리더십 스타일: 파워형 리더십
3. 집착: 강함, 회피: 약함

9번 유형 - 평화로운 화합주의자 (장형)
1. 자기 이미지: 나는 평화롭고 안정감 있으며 둥글둥글한 사람이다.
2. 리더십 스타일: 중용의 리더십
3. 집착: 평화, 회피: 갈등

시대적 흐름에 따라 8번, 1번 유형의 리더가 많았다. 하지만 점점 가슴형, 머리형 리더들이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고, 창조적인 면을 지니며,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능력을 요구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리더가 되는 3가지 방법은 첫째 언행일치(말한대로 행한다), 둘째 솔선수범(어려운 일일수록 먼저 행한다), 셋째 신상필벌(상과 벌은 공평하게 준다). 이것만 잘 지킨다면 어디에서도 환영받는 리더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장 행복한 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