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공리셋 Apr 12. 2021

그때, 내가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결혼과 유학

결혼을 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주어지는 나에 대한 역할, 규제, 제약, 치고 들어올 수 있는 누군가의 권리 그것들 속에서 행복할 수 없었던 사람이었던 것 같아  

- 칼럼니스트, 곽정은-


서른 즈음의 외로움과 불안에 무릎 꿇지 말라는 말, 그 말을 누군가 나에게 해주었더라면 나는 어떤 선택을 했을까?

내가 서른 즈음 "해야 한다"는 자연스럽게 습득된 관념 속에서 유학 대신 결혼을 선택했고, 그 결과 내 삶의 방향이 송두리째 바뀌었던 것처럼 어떤 선택을 하든 가보지 않은 선택에 대한 아쉬움과 환상은 쉽게 버려지지 않는다.

마흔이 된 지금도 그때 가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으로 유학이란 단어를 떠올리며, 이제는 우리 아이들이 몇 살쯤 되면 함께 데려갈 수 있을까를 검색해보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면 쓴웃음이 난다.

내가 포기하지 않는 한 세상은 계속해서 기회를 주겠지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 막연함으로 늘 공허함이 함께하고 있어 썩 그 상상이 유쾌하지만은 않다.


이제는 혼자가 아니라서 나에 대한 뚜렷한 신념과 주관이 없으면 날마다 방황하다 시간을 흘려보내게 될 것만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회가 강요하던 삶을 살아야만 크게 행복한 줄 알고 먼저 살아본 어른들이 제시하는 그 방향대로 나아가야지만 불안하지 않으니까, 그래서 대학에 갔고 졸업해서 남들이 좋다는 직장에 취업했고 서른에 나이가 되어서 결혼을 했고 큰 아들을 남편으로 맞이하여 장손을 낳았고 완벽하게 그렇게 세상도 내가 정석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 듯하다.


개구리처럼 폴짝 뛰어서 그 틀을 뛰어나오고 싶은 충동이 들었던 건 회사에서도, 집안에서도 나를 잃어버린 것 같은 생각이 파도처럼 아니 쓰나미처럼 강하게 몰려들었던 그 날부터였다.

'날 좀 제발 내버려 둬'라는 외침을 미친 듯이 해댔던 것 같다.

그렇게 나는 2년 전 인생 전선에서 stop을 외치고 '쉼'의 포인트를 가졌다.

내가 어떨 때 행복하고 어떨 때 즐거운지를 처음으로 탐색해보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렇게도 다양한 삶의 방식이 있는 줄 미처 몰랐다.

새로운 세상을 구경하고나니 알고 있던 틀을 깨부수는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누군가 서른 즈음 중요한 결정과 고민을 하는 데 있어, 판단의 기준을 바깥에 두지 않고 내공이 쌓여있던 내 안에 있었더라면 10년 전 그때의 나는 어떤 선택을 했었을까?

결혼을 그렇게 수면위로 올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진짜 스무 살로 시간을 되돌려 탐색하고 싶었지만,

진짜 스무 살로 돌아갈 수 없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내가 우선순위가 아닌 내가 소속된 가족 구성원과의 조화가 일순 뒤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내가 소속된 작지만 하나의 소중한 세상이 만들어져 있었다.


지금은 그 기준 안에서의 행복 요소들로 하나씩 채워나가지만, 쉼의 시간 이후로 내 마음을 읽어줄 수 있는 나 자신이 되어 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앞으로의 행복한 나날들이 보장된 것만 같은 기분을 느다.


'나를 영원히 믿고 지지해줄 사람은 단 한 사람 나뿐이다'

나를 포함해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현대인들이 대부분이지만, 코로나로 세상이 멈추어버렸을 때 그 흐름을 타고 잠시 멈춤의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참 좋은 것 같다.

자그마치 내가 운전대를 쥐게 되니까.

운전대를 쥐고 있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운전해 나갈 수 있을 테니까.





작가의 이전글 남편 생일 2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