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리본에 대한 단상
이제 노란 리본이 한국 사회에도 자연스레 알려졌다.
그러나 정작 그 유래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정치권에서는 이것조차 정치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 한번은 집어 본다.
대부분의 미국 역사가들은 노란 리본을 사용하게된 관습은 19세기 미국독립전쟁 또는 미국남북전쟁 시절 엔더슨빌형무소에서 수감생활을 끝내고 귀가하던 한 수감자의 얘기에서 비롯됐다고 말한다.
그런가하면 또 다른 역사가들은 지난 4백여년 동안 여러형태로 불려지 고 있는 George Norton이 작곡한 노란 목도리를 맨 여인이라는 의미의 노란 리본 의 전통을 찾기도 한다.
Round her neck she wore a yellow ribbbon
1949년에는 이와 유사한 존 웨인 주연의 영화가 나오기도 했다
She wore a yellow ribbon
무엇보다 1973년에 Dawn featuring Tony Orlando 토니 올랜도와 돈이 처음로 발표한 노래로 노란 리 본은 더욱 유행하게 됐다고 볼 수 있다.
Tie a Yellow Ribbon Round The Old Oak Tree
오래된 참나무에 노란 리본을 달아주세요
이 노래에는 전설같은 얘기가 따라다니는데, 1900년대 초에 3년여동안 감옥에서 생활하다 나온 사람이 뉴욕에서 플로리다주를 향해 가던 버스안에서 버스운전사에게 전해 준 실제로 벌어졌던 일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 후 1971년경에 뉴욕 포스트의 Pete Hamill 피트 해밀이라는 칼럼니스트가 자신이 들은 한 전과자의 이야기를 재구성해서 Going Home (귀향)이 라는 글로 신문에 발표했고, 그 다음 해에 리더스 다이제스트라에 게재되었다.
사실 미국전역에서 노란리본이 가장 많이 목격된것은 1979년 주 이란 미국대사관 인질사건이 발생한 뒤부터다
서 아시아에서 일부 유럽과 북 아프리아까지 세를 확장시킨 페르시아 제국.
그 중심은 오늘날의 이란이다.
2500년간 이땅은 샤란 이름의 왕들이 연속으로 통치 했다.
1950년 이란 국민들은 세속주의 민주주의자인 Mohammad Mossadegh 무함마드 모사데크를 수상으로 선출한다.
그는 영국과 미국의 석유보유를 국영화하여 국민들에게 이란의 석유를 돌려주었다.
그러나 1953년 미국과 영국은 쿠테타를 꾀하여 모사데크를 퇴위시키고 Reza Shah Pahlavi 레자 팔레비를 새로 취임시켰다.
그 어린 아이는 부뷰와 방종으로 유명했다.
그의 아내는 우유로 목욕한다는 소문이 돌았고 샤는 점심식사를 파리에서 콩코드로 들여 왔다고 한다.
국민들은 굶주렸다.
샤는 무자비한 국가 치안 정보국 사바크를 통해 권력을 유지했다.
고문과 공포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그 후 그는 이란을 서구화시키기위한 운동을 시작했고 대부분의 전통 시아파인들은 격분했다.
1979년 이란의 국민들은 샤를 타도시켰다.
추방되었던 종교지도자 Ayatollah Ruhollah Khomeini 아야톨라 호메이니가 이란을 통치하기 위해 귀환했다.
이란은 보복과 암살단 그리고 혼란으로 서서히 빠져들었다.
암으로 죽어가던 샤는 미국으로의 망명을 허락 받았다.
이란은 미국 대사관 밖거리로 나가 샤가 귀환하여 재판을 받고 교수형에 처해지길 요구했다.
관철되지 않자 이란 시위대는 미 대사관으로 진입하고 인질 50명을 444일간 억류한다.
그동안 노란 리본은 미 전역에 걸리게 되었고, 극적 타결로 억류 미국인 50명은 모두 귀환하게 된다.
이게 대규모 노란 리본의 발단이 되고 걸프 전쟁에 미국군인들이 대규모 참가하면서 노란리본은 더욱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세계 제1차, 2차대전때만해도 노란리본은 그다지 보이지 않았으며, 베트남전쟁 당시에도 참전용사들의 무사귀환을 빌기위해 나무들에 노란 리본을 매달기는 했지만 오늘날처럼 대규모로 노란리본이 걸린것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