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iss Nov 21. 2020

나의 엄마


코로나 전에는 자주가 아니더라도 간혹 엄마와 여행을 다녔다.

우리는 맛있다는 함박스테이크 레스토랑 앞에서 사진을 찍고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했다.

생맥주 한 모금을 들이켜고 식전 빵을 먹으면 아, 교토였지

여행 온 게 실감 났다.

운치 있는 강 앞 카페에서 고소한 라테를 마실 때

집을 떠나는 고됨이 사르르 녹았고 앞으로의 계획이 뭐든 상관없다 느꼈다.

커피 하나로도 지나가는 생각들을 흘려보내고

지금의 감정과 마음에 충실하니 명상이 따로 없었다.


엄마와 며칠 전 크게 말다툼을 했다.

이제는 엄마와의 격한 대화를 다툼이라고 표현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내 나이가 먹었다.

엄마는 이제 엄마 하기가 싫다고 하셨다.

엄마를 많이 이해한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괜찮은 딸이라고 생각했는데

나는 하나도 이해하는 것이 없었다. 오히려 내가 나를 자만했던 것이 엄마에게는 더 상처가 되었다.

나 자신은 누구와도 같지 않고 가능한 원하는 대로 살겠다 고집을 부렸는데

엄마한테는 내가 생각하는 모습만 기대하고 강요했다.

머리가 컸다고 좀 많이 건방졌다.


저 따뜻한 라테 한 모금이 많이 생각났다.

우리는 낯선 곳에서 단 둘을 의지하며 3일을 함께했다.

나의 엄마는 그때 엄마였고 친구였고 사랑이었고 등대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It ain't ov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