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onologu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리스 Oct 24. 2023

불량 주부

 정오 무렵, 친정 아빠에게서 전화가 왔다. 엄마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아빠의 걱정 어린 음성에 나는 침착하게 언제부터 연락이 되지 않았는지 되물었다. 15분 정도 연락이 안 되었다는 회신에 괜한 걱정은 내려두고 아빠의 안부를 여쭤보려고 했다. 아빠는 엄마에게 전화가 들어왔으니 전화를 끊으라고 하신다. 아직도 친정 부모님의 사랑은 애틋하구나 싶어서 절로 웃음이 났다. 같이 산 세월이 몇 년인데 엄마와 15분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걱정하시는 아빠와 한결같이 아빠를 챙겨주시는 엄마는 먼 훗날 내가 닮고 싶은 중년 부부의 상(像)이다. 두 분이 무탈하시니 큰 걱정 하나는 없는 셈이랄까. 더없이 감사할 노릇이다.


 요새는 아이들에게 책 읽어줄 시간이 부족하다. 가정 보육과 방학의 이점을 크게 느끼는 바다. 독서에 밀물과 썰물이 있다면 학기 중인 지금은 썰물의 파도 중간 지점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 아이들은 습관처럼 책을 덥수룩 가져온다. 은은한 조명과 함께 읽는 책 한 권은 아이들과 하루 동안 부족했던 교감을 나누는 시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포기할 수 없는 잠자리 독서는 하루를 마무리하는 행위이며 동시에 내일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행위다. 아이들이 피곤한 날은 책 속의 이야기가 끝나기 전에 엄마의 포근한 음성을 들으며 스르륵 잠이 들기도 한다.


  좀 컸다고 스르륵 잠드는 경우가 없는 1호는 동생들이 그렇게 잠든 날이면 큰 환호를 외친다. 마치 아시안게임 금메달 생중계 장면을 본 것처럼. 오늘도 그랬다. 외동 시절로 돌아간 듯 1호는 아기가 되어있다. 제법 커서 안아줄 수도 없고, 안아달라는 말도 잘하지 않는 1호 만을 온전히 바라본다. 아이는 엄마의 손길 한 번에 까르르 웃고, 맑은 얼굴을 보인다. '엄마가 아까 안아줄 때 좋았어', '엄마가 나를 바라보고 잤으면 좋겠어'라는 예쁜 말들을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다. 동생들이 깨어있을 땐 엄마의 옆 자리를 신사답게 양보해 주고 혼자 훌쩍이며 자거나 덤덤히 자는 날도 종종 있었다. 동생들이 없다고 엄마를 온몸으로 껴안고 잔다. 1호의 죽부인이 된 오늘의 나는 그 사랑을 한 몸에 담아서 벅차올랐다. 아직도 엄마를 '사랑해 줘서' 고맙다고 느꼈다.


 두 살 터울로 아이 세 명이 미취학 시절의 나는 미처 샤워하지 못하는 날도 더러 있었고, 내 시간이라고 책 한 페이지 읽을 시간도 없었다. 그럼에도 집은 항상 먼지 한 톨 없이 깨끗했는데, 아이들이 기관에 다니는 요즈음 집은 그야말로 '난장판'이다. 잉여 시간은 많아졌는데 역설적으로 '집안 일 할 시간'은 없어졌다. 오늘도 아이들을 보내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잠시 망설였다. 창고의 묵은 짐들을 정리하면 개운하겠다 싶다가 또 기약 없이 미룬다. 읽은 책을 마무리하려고 근처 카페에 갔다. 카페에 세 시간을 머물렀고, 나는 어제까지 읽은 책을 블로그에 정리해두려고 했다. 세 시간이면 마무리될 줄 알았던 포스팅을 끝내 발행하지 못했다. 머무른 시간 동안 보인 결과가 없어서인지 허망했다. 남들은 본업에 부업까지 해가며 '밥벌이'에 열심인데, 나만 우물가에서 기웃거리는 것 같았다. 그래도 내일 한 시간 정도 더 사용하면 포스팅을 발행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 요새 나는 할 일 없이 책을 읽고, 쓴다. 마치 읽고 쓰는 것에 '미친' 사람 같기도 하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이 시점에 마침 책이 잘 읽혀서 <역행자>의 저자처럼 책만 읽고 있다. 남는 게 시간일 때의 자청은 도서관에서 책만 읽었다고 하지 않았던가. 그렇게 읽은 책은 그가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했다. 그의 성장스토리를 곱씹으며 내일 서가에 있는 나를 상상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매일 쓰는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