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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cgolian May 03. 2023

최악의 직장동료

The worst Co-worker

    여러 조사기관이나 인터넷에서 최악의 직장인의 유형을 찾아보면 아주 다양한 유형이 리스트업 되어 있는데, 그 사람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말버릇, 일상적, 무의식적 행동 혹은 외모와 관련된 것 등을 빼고 몇 가지만 추려서 예를 들고자 한다. 내가 혹여나 이런 유형에 포함되거나 어느 정도 걸쳐 있지는 않나 한번쯤 생각해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기를 바란다. 


    우선 첫번째로 남의 성과를 가로채는 유형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분명 자신이 다른 동료의 성과를 가로채거나 은근슬쩍 무임승차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혹여나 알면서도 그런 사람은 정말 악당이라 말하지 않을 수없다. 그런 동료가 옆에 있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런 사람과는 섞여 있어서는 안된다. 성과를 가로채는 방법은 아주 다양한데 제일 많이 쓰는 방법이 소셜스킬을 발휘하는 것이다. 평상시 상사들에게 아부를 잘하며 늘 상사들의 근처에서 업무외적으로도 가신처럼 붙어 지내는 사람들이다. 다른 동료나 팀에서 우여곡절의 고생과 난관에 부딪히고 질책을 받아가며 어렵게 만들어낸 프로젝트나 결과에 대해 이행과정으로 들어설 때 이런 유형들이 종종 앞에 나타난다. 프로젝트 리더나 팀이 변경되거나 만들어낸 결과물을 바탕으로 향후 큰 어려움이 없이 진행될 업무에 대해 그 오너가 바뀌는 것이다. 이들이 주로 쓰는 방법은 그간 열심히 일을 해온 사람이나 팀에 대해 소통부족, 업무역량부족 등등의 사유로 많은 불필요한 잡음이 생겨났기에 앞으로의 일은 그 사람 혹은 팀에게 맡기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어필하는 것이다. 소위 베겟머리송사 처럼 상사와의 친분관계를 이용하여 다른 팀, 사람들이 만들어온 성과를 자신의 것으로 챙기는 것이다. 훌륭한 상사라면 이런 꼬임에 넘어가겠나 생각하겠지만 상당히 많은 괜찮은 리더들이 이런 소셜스킬에 의해 설득된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당신도 상사와의 관계에서 그 친밀도를 비슷한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종종 상사와 신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사적인 활동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두번째 유형은 교과서를 읊조리는 사람이다. 지고지순 타당한 이야기만 한다. 회의상에서 이슈들이 제기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토의하는 자리에서 늘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적이고 틀에 갇힌 옳은 이야기만 늘어놓는다. 대부분 속으로 ‘그 이야기는 모두 알고 있는 것이니 그만 말하고 실질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방안을 말해’라고 쏴붙여 주고 싶다. 실제로 이런 비슷한 반응이 나오면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내가 틀린 말 했어?’ 혹은 ‘기본에 충실하자는 말을 하는 거야’ 등등 또다시 실질적 해결방안으로서 구체성이 전혀 없는 말을 반복한다. 이런 사람은 당신이 하는 일에 있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이다. 하지만 관련부서 혹은 연관된 업무를 하고 있기에 배제하기도 어렵다. 그렇기에 더욱 당신의 신경을 날카롭게 만든다. 하지만 그 자리에서 흥분하거나 짜증을 내면 자신에게 마이너스 요인이 되기에 이런 유형의 사람에게는 늘 친절을 베풀어 부드럽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아주 좋은 말씀해 주셨습니다. 말씀하신 방향에 맞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있으시면 다시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고. 이런 패턴이 몇 차례 반복될 수 있음에 인내심을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모르겠지만 반복되면 모든 사람이 이런 유형의 사람의 말은 자동으로 필터링하게 된다. 다만 이런 유형의 사람이 당신의 직속 상사라면 더욱 강화된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해 폭발할 것 같다면 그전에 상사를 퇴출시킬 방법을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거나 아니면 그곳에서 탈출하라. 


    마지막 유형은 잘못된 일에 있어 남 탓만 하는 사람이다. 자기 방어기제인지 뭔지 정확히 그 심리상태는 알 수 없으나 자신의 업무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김대리가 이 일을 좀 더 잘 도와주었으면 잘 되었을 것이다’ 혹은 ‘영업팀에서 고객에게 좀 더 커뮤니케이션을 잘했다면 이런 일까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었다. 나한테 알려준 적이 없다.’ 등 아주 다양한 핑계를 댄다. 물론 지난 일이다 보니 ‘~했으면 잘 되었을 것이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할 수는 있다. 하지만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서 지원조직 혹은 관련부서에 책임을 넘길 수는 없다. 회사에서 이런 유형의 사람은 승진하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다른 핑계를 만들어 내거나 다른 사람, 타부서를 얽어맨다. 나 자신이 무의식 중에 이런 말들을 간혹 하는지 생각해 보자. 자기 자신을 고립시키는 언행이 될 수 있기에 꼭 명심하자. 내가 맡은 일의 책임은 오롯이 나에게 있다.

 

틀에 갇힌 무색무취 직장인과 같이 일하기 


    모든 회사마다 꼭 이런 사람들이 있다. ‘있어도 없는 것 같고 없어도 있는 것 같은 사람’. 대단한 사회생활 스킬이지 않을 수 없다. 높은 자리로 승진하려고 특별히 노력하지 않고 그렇다고 평균적으로 뒤처지지도 않는다. 이런 포지션을 하고 계신 분들의 업무는 루틴하고 특별한 사건사고가 없는 대부분 관리업무이다.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대부분이 그렇다는 얘기이다. 이런 유형의 직장인들은 외부에서 보았을 때는 삶의 목표나 목적이 뚜렷하지 않다고 보일 수 있으나 이는 잘못된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 앞서 언급한 성공한 직장생활의 예로 든 유형과 가깝다. 이런 유형의 직장인들은 그들의 삶의 목표와 목적이 다른 사람들보다는 직장과 덜 밀접하게 세워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직장이란 삶의 목표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 중의 하나일 뿐이기에 직장에서의 목표와 목적이 다르다고 보아야 한다. 


    하지만 이런 분들이 본인의 팀 혹은 관련 업무자들 중에 있다면 조금 직장생활이 피곤할 수 있다. 딱히 나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나 일처리에 있어 다소 느리거나 나에게는 중요한 일일지라도 그 사람에게는 중요치 않거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기에 일처리가 다소 엉성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본인이 나서 하나하나 모든 일처리 과정을 신경써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항시 발생한다. 사람은 나쁘지 않으나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기에 크던 작던 불협화음이 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경우에는 그 사람에게 내가 원하는 일처리 방향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주어야 하며 개인적으로 친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내가 더 나서서 일해야 하고 손해보는 듯한 느낌은 지울 수 없겠으나 이슈화하고 나서서 그 사람을 공격하는 것보다 훨씬 나에게 이로운 방법일 것이다. 


    회사에서 크게 뜻하는 바가 없는 직장인들의 특징 중 또 다른 하나는 어떤 의견이나 새로운 아이디어 제시가 거의 없다. 대부분 그들은 회사에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일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틀에서 벗어난 일처리에 대해 적극 나서지 않는다. 모든 회사업무 프로세스에 정확하게 부합하고 가이드라인 안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서 때때로 범주 밖을 드나드는 일처리가 필요하다.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우회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같이 일하는 동료 혹은 관련부서에 위와 같이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사람이 있다면 몹시 피로감을 느낄 것이다. 이럴 때 좋은 방법은 그에게 어떤 기대도 하지 말고 그에게는 틀을 벗어나지 않은 일만 처리하게 하고 나머지는 본인 혹은 그렇지 않은 동료들과 같이 일을 마무리하면 된다. 그렇다고 그 동료를 왕따 시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자. 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가 싫어하는 부분을 강제하거나 부탁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하자.


    같이 일하다 보면 정말 오전 오후로 아니면 시시때때로 다른 사람들이 있다. 자신이 기분 좋은 일이 있을 때는 너무나도 친절하고 일도 잘 도와주며 같이 있으면 유쾌하다. 하지만, 언짢은 일이 있거나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어려움에 빠졌을 때 칼이나 송곳처럼 날카롭고 주변사람들에게 그대로 짜증이나 화를 드러내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 중 대부분이 자신의 원래 성격이니 좀 이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하거나 나중에 사과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양해나 사과가 그사람이 보인 부정적인 인상이나 태도를 없던 것으로 만들수는 없다. 기분에 따라 태도나 말투가 상당히 부정적으로 변하거나 불성실한 모습을 보인다면 이는 스스로를 자해하는 행위라고 말할수 있다. 항상 스스로를 점검하며 나의 않좋은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말투나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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